경기도 행사 추진에 각 정당 비난 봇물
벚꽃축제를 위해 들썩이던 경기도청이 주요정당들로부터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해군 초계함 천안함 사고로 전국민이 애도하는 가운데 축제를 개최, 지방선거 정국과 맞물려 도마에 올랐다.
경기도는 15일부터 18일까지 벚꽃축제를 개최하기로 결정, 청내를 개방했다.
벚꽃축제는 매년 개최되는 도청 연례행사. 도는 예년처럼 행사를 열되 대신 "천안함 침몰에 따라 국민들과 아픔을 함께 하기 위해 무대행사를 전면 취소, 안보 사진전 등 의미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차분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 경기도당과 민노당 경기도당 등 도내 정당들은 일제히 '정신나간 짓'이라고 일갈하고 나섰다.
민주당 박기춘 경기도당 위원장은 15일 '정신나간 경기도청은 잔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온 국민이 마음을 졸이며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인양 작업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러는 와중에 지금 경기도청에서는 오늘부터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다. 도청 잔디밭을 행사용 천막으로 둘러치고 잔치 분위기를 내느라 한창이다. 김문수 도지사는 대체 생각이 있는 사람인지 묻고 싶다"고 성토했다.
이어 "온 국민이 마음을 모아 조심스럽게 함미 인양과 실종자를 찾고 있는 이 시점에서 벚꽃축제가 과연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 해마다 해오던 행사이다 보니 별 생각 없이 관성적으로 또 그냥 하는 것인가"라며 일침을 가했다.
또 "아직 경기도청과 팔달산의 벚꽃은 피지도 않았다"며 "김문수 도지사와 경기도청은 정신나간 축제를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강력 요구했다.
민노당 안동섭 경기도지사 선거운동본부에서도 이날 "천안함 침몰로 온 국민이 염려와 애도의 마음을 뒤로한 채 벚꽃맞이 도청행사로 경기도청이 흥청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미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천안함 침몰과 함께 축제와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했다"며 "이러한 지방자치단체를 관리, 감독하는 경기도가 솔선해서 도청앞마당에서 축제판을 열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한편, 경기도청은 비난이 집중되자 축제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옥희기자 (블로그)ock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