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이재철 디자인총괄추진단장
디자인총괄추진단의 주요업무는.
▲공공디자인정책의 기획과 수립, 옥외광고물 관리, 시·군의 경관계획 승인 등이며 아울러 광교신도시 등 도정의 주요 사업에 대해 디자인 개선을 위한 컨설팅 및 디자인 지원업무 추진이다.
지난해 대표 성과는.
▲지난해 경기도는 공공디자인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
제도적으로는 도와 도의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사업에 대해 디자인 심의를 받도록 한 '경기도 공공디자인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경관 사업에 관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경관 조례'를 제정하고 우수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절차를 규정한 '경기도 우수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 조례'를 제정해 본격적인 사업추진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시군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 시범사업과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공공디자인 협력 모델을 정립하였으며, 광역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로 '디자인 페스티벌'과 '뷰티디자인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올해 업무추진 계획은.
▲올해는 지난해 사업적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에는 공공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행정협력체계 구축, 도정확산을 위한 관리 및 적용체계 마련에 중점을 두고 공공디자인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중점사업은 무엇인지.
▲우선 G20회의 준비를 위한 아름다운 간판 시범사업, 대한민국 뷰티디자인 엑스포 개최, 서울시와의 공공디자인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중앙 및 수도권 광역자치단체간 공공디자인 협력 사업 추진이다.
또 공공디자인 시책의 시·군 확산 추진을 위해 부천 만화특화거리 조성 등 디자인 시범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불법 옥외광고물 정비, 공공디자인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영래 기자 (블로그)y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