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자살예방 협약우울증 치료 등 관리
'고령화 사회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그것은 바로 노인정책이다.' 2000년 이후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향후 2050년쯤에는 노인인구가 38.2%에 육박, 초고령국으로의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는 저출산 현상과 함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실정이다. 노인층의 경제, 문화, 복지에 대한 수요가 점차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역시 여기에 대응, 현실적인 노인정책을 펼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여기에 2010년 새해에는 더욱더 심혈을 기울여 정책실천을 한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노인일자리 창출, 자살과 학대 예방, 선진 장묘제도 정착 등이 도의 대표적인 노인정책이다. 특히 새해에는 경기희망일터 본격 출범, 노인자살방지 사회적 협력 강화 등 한발 앞선 노인복지정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 노인 일자리 창출에 전력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에 따르면 도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008년 기준 91만9천여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 매년 5% 이상 빠르게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도는 급증하는 노인인구와 이에 요구되는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인일자리 창출에 전력하고 있다.
도는 시·군 실버인력뱅크를 기존 24개소에서 지난해 7개소를 늘려 총 31개소를 운영했다.
또 도는 민간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시니어클럽도 지난해 5개소를 추가로 설치, 14개소로 확대 운영했다.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과 소외감 해소를 위한 일자리 경진대회도 성황리에 개최됐다.
도는 2009 경기도 노인일자리 경진대회를 통해 민간분야의 노인맞춤형 일자리사업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약 280개 업체를 유치해 다양한 노인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다.
기능경진대회와 노인일자리 생산품 전시회도 각광을 받았다. 동화구연/UCC 대회, 시니어모델선발, 재봉기능경진대회 등 5개 종목의 기능경진대회가 열려 112명이 참여했다. 또 비누, 수의, 야콘식품 등 21종의 노인일자리 생산품이 전시되고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함께 펼쳐져 호응을 받았다.
도는 지난해 이같은 노인일자리 사업 전개로 2만6천469명의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밝혔다. 거리환경 개선 등 공공분야에서 2만1천385명, 식품제조판매 등 민간분야에서 5천84명의 노인 일자리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는 전년도 1만9천여명에 비해 약 39%가 증가한 것이다.


■ 전국 최초 노인자살예방 협약 체결
우리나라는 지난 10년간 OECD 국가 중에서 최고의 자살자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노인자살을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해 2월부터 전국 최초로 노인자살예방사업을 본격 추진해 왔다. 42개소의 시·군 노인자살예방센터를 지정하고 전문상담사를 배치해 관리를 체계화한 것이다.
그 결과 자살위험에 노출된 노인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는 성과로 나타났다. 119 소방대원,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노인생명돌보미 등 약 2천400명에 대한 전문교육이 실시됐다.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은 총 2천회, 1만1천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지난해 10월에는 '경기도 노인자살예방 지원조례'가 공포돼기도 했다. 11월에는 무한돌봄사업의 일환으로 심각한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에게는 우울증 치료비가 지원됐다.
이처럼 도는 지난해 꾸준한 노인자살예방사업으로 전체 8천280여명의 노인들에게 우울증과 자살 관련 검사를 통해 고위험군 88명에 대해 집중 관리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지난해 가장 큰 결실은 경기도와 시민단체와의 협약 체결이다. 12월 경기중소기업센터에서 대한노인회, 생명의 전화, 대한적십자사 등 도내 시민단체 20개소와 노인자살과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협약이 체결된 것이다.
협약에 따라 시민단체는 도내 자살과 학대 위험에 놓인 노인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기관과 연계하는 데 일조하게 된다. 또 노인을 돌보고 공경하는 사회적 분위기 확산에도 주력한다. 이처럼 사회적 협약을 이끌어 낸 데 이어 전일제 전문상담원을 확보, 자살률이 높은 18개 시군에 단계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노인들의 우울증 치료비도 1인당 최대 6개월까지 45만원을 지원한다. 노인보호전문기관도 현재 남부, 북부 2개소에서 서부권을 신설해 3개소로 확대한다.
도 관계자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자살과 학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노인들은 따뜻하게 보살피고 공경하는 사회문화적 풍토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2010년 '경기희망일터' 본격 출범
올해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는 해로 노인 일자리와 복지부문 문제가 갈수록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를 대비 향후 4년 이내 노인일자리 1만7천여개를 창출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미 광역법인 형태의 경기희망일터를 지난해 12월 발족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희망일터의 출범은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에 보다 공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노인들만이 할 수 있는 일자리를 개발하고 노인인력을 용역화해 도내 공공기관, 기업들과 협약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이다.
도는 기존의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왔던 시니어클럽과 실버인력뱅크와 연계해 노인 인력을 파견할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겠다는 방침이다. 주요 인력파견 기관으로는 현재 도내 시군의 시설관리공단, 학교, 의료원 등이 해당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 상반기 중으로 수원시 등 7개시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시니어클럽이 있는 시군으로 확대된다. 이어 2012년까지 도내 전지역으로 민간분야 노인 일자리 사업이 적용될 예정이다.
도는 이달 중으로 시군 시설관리공단 협의회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음달까지 일자리를 희망하는 노인들의 신청을 받아 인력풀을 마련, 관련 소양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후 3월부터 본격적으로 경기희망일터를 통해 노인들이 용역형태로 각 기관에 파견을 나간다. 올해는 주로 경비, 청소, 주차관리, 산모도우미 분야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년에는 공원관리, 집수리 분야로 2012년 이후에는 토탈 홈케어 서비스로 분야가 점차 확대된다.
 
/김영래·이옥희기자 blog.itimes.co.kr/yrk·사진제공=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