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진현철 기자 = 국가정보원은 한미연합사령부가 북한의 남침에 대비해 수립한 군사기밀인 '작전계획5027' 설명자료가 해킹당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민주당 박영선 의원실 측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은 최근 작계5027이 중국발 해커에게 해킹당한 것으로 드러난 데 대해 "북한의 소행이라는 확증은 없지만, 추정은 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작전계획 해킹은 다른 해킹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한미연합사에 정보가 새나간 것을 국정원이 파악해 기무사령부에 통보를 해준 것"이라며 "해킹당한 내용물은 안보에 크게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인 김정은의 후계구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화폐개혁으로 인해 혼란상태가 지속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원세훈 국정원장은 "많이 정리가 됐다"며 "혼란 상태로 보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는 국정원과 통일부, 교육과학기술부, 국방부 등 정보 관련 예산을 다루는 기획조정대상 부처에 대한 예산안을 통과시켜 본회의로 넘겼다.

국정원과 기획조정대상 부처 예산의 감액비율은 2대 1정도로 약 31억원이 수준이라고 박 의원실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국정원과 관련한 신규사업의 경우는 미흡한 부분이 있어 개선을 요구하고 꼭 필요한 정부 예산을 제외하고는 부처에 돌려주는 취지로 삭감했다"면서 "기획조정대상 부처 예산의 경우에는 정부 예산으로 편성하지 않아도 되는 예산 등이 감액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