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7일 선거법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하루 앞두고 3당 총무 연쇄접촉을 통해 막판절충을 벌였으나 「3당3색」의 입장차를 좁히는데 실패했다.

 민주당은 1인2표제 도입과 획정위안 고수를, 한나라당은 1인1표제 유지와 획정위안 수정을 주장했고, 자민련은 1인2표제에 반대하면서 민주-한나라당의 「선합의」를 강조했다.

 특히 이날 오전부터 저녁까지 계속된 민주-한나라, 민주-자민련, 한나라-자민련 총무간의 개별접촉과 3당 접촉에서는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자민련을 「우군」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구애공세」가 계속됐다.

 민주당 박상천 총무는 자민련 이긍규 총무에게 『1인2표제가 되지 않으면 연합공천은 완전히 물 건너가고, 그 경우 수도권에서는 자민련이 전멸하며, 충청권에서도 흔들리게 될 것』이라면서 『연합공천은 우리 당도 필요하기 때문에 분명히 한다』며 소속의원들을 설득해줄 것을 부탁했다.

 하지만 박 총무는 먼저 연합공천 지분을 보장해야 한다는 자민련측의 요구에 대해 『선거법이 통과되고 공천이 다 끝난 다음 당선 가능성을 놓고 협의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에 대해 자민련 이 총무는 1인1표제 주장에 대한 당내 복잡한 기류를 전한 뒤 소속 의원들의 의견조율이 필요하다면서 즉답을 피한채 민주-한나라당간의 우선적인 합의를 거듭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박 총무는 『1인2표제 도입시 나타날 교차투표에 따른 의원들의 불안을 없애기 위해 지역구 후보를 지지정당 투표에 앞서 먼저 투표토록 선거법 수정안을 제출하는 등 자민련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관련, 박 총무는 기자들과 만나 『자민련의 대(對) 민주당 반대심리가 진정되어 간다』면서 『1인2표제를 자민련이 받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더 이상 회기연장없이 내일 「2여 행동통일」을 통해 선거법을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총무는 또 한나라당 이부영총무와도 접촉을 갖고 선거구안과 1인2표제에 관한 절충을 벌였으나 양당 모두 기존입장을 고수하는 바람에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부영 총무는 『1인2표제와 석패율제 도입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반대의견이 많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위헌소지가 있는 획정위안도 반드시 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무는 이날 자민련 이긍규 총무와의 접촉에서도 한나라당안을 지지해 주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