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학교
1952년 부산서 개교 … 27년간 조종사 등 최다 양성
 
교수진 국내 '최고수준'·우주분야 '세계 1위' 도약
 
 
▲한국항공대학교의 비전


한국항공대학교는 운항, 기계, 전자, 교통물류 등 항공우주 관련 프로그램을 모두 갖춘 국내 유일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특성화 대학으로, 동아시아의 대표적인 항공우주 교육중심 대학, 세계 10대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 대학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조종사, 관제사 최다 배출대학인 본교는 특히 대한항공 (KAL),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항공우주연구원(KARI), 국방과학연구소 (ADD) 등 항공우주분야 연구 인력의 약 15%가 본교 출신이라는 점은 항공우주분야에 특성화 대학으로서 인력양성 책무를 성실히 수행했음을 보여 준다.

오랜 기간 이 대학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우수 교수를 초빙해왔으며, 그 결과 교수진의 교육 및 연구 능력은 국내 최고수준이 됐다. 1인당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 실적은 2006년 전국 7위이고, 세계적인 기업인 AIRBUS, GE와의 항공분야 국제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최고 수준에 이른 교수진의 연구능력은 바로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연결돼 내실있는 대학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 대학은 매년 졸업생의 약 40% 가량이 삼성, 엘지, 한진 등 대기업, 정부 및 공사에 취업하고 있다. 2006년 교육부 발표자료에 의하면 본 대학 졸업생의 대기업 취업률은 전국 4위, 전공일치 취업률은 전국 8위 였으며, 2007년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대학 중 대기업 취업률 5위에 해당한다.

한국항공대학교는 타 대학과 구별되는 이런 강점들을 바탕으로 항공우주분야에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Hardware, Software, Architecture 각 분야 전략을 세워 대학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Hardware 전략으로 캠퍼스를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원처럼 만드는 것이다. 약 450명 규모의 기숙사는 올 12월 말쯤 완공돼, 기숙사 수용정원의 70%에 해당하는 300여 명을 09학번 신입생들에게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2009년 이후에는 연구동, 실내체육관, 제2기숙사 건설 등 캠퍼스 건설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Architecture 전략으로 효율적인 대학 운영을 위해 두 개의 단과대학과 1개 학부를 설립해 학사 및 행정 조직을 정비했고, 기존의 비행교육원, 관제교육원 등을 통합해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항공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제항공훈련기관(Global Aviation Training Institute: GATI)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Software 전략으로 항공우주 리더 교육 및 항공우주특성화 연구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이 대학은 지난해 2월에 4개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아시아 최초로 국제항공교육인증(AABI: Aviation Accreditation Board International)을 취득했다. 2011년에는 공학교육인증(ABEEK), 2010년에는 경영학인증(KABEA) 취득을 목표로 교과과정을 정비하고 있다. 또한 교원업적평가시스템 및 원가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새로운 관리시스템 적용으로 보다 엄정한 평가와 효율적인 자원 배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의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 여러대학들과의 학생교류 및 연수 Program을 확대하고 있으며, Global Internship Program을 통해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국제적 기업과 협력해 학생들에게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NASA, GE, Boeing 등 해외 기관/기업으로 확대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장학금, 등록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국가전략 6대 기술분야인 항공우주산업은 전문 인력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이며 이를 위한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보잉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0년간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 항공운송산업은 성장을 거듭해 조종사 인력만 5천명 이상이 필요하다. 우리대학은 소규모 대학이지만, 특성화된 강한 대학이고,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서 항공우주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학부(과) 소개


한국항공대학교는 2개의 단과대학 및 1개의 학부(공과대학, 항공·경영대학, 인문자연학부)로 구성돼 기계, 전자, 재료 분야에서 조종사, 관제사, 교통물류, 항공,경영분야를 망라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2009학년도부터는 국내 최고의 항공교통물류 교육프로그램과 항공우주법학과의 합류로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가 돼 국내 유일의 새로운 항공우주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항공산업의 발전추세에 부응하고 학생들에게 학문선택의 폭을 확대하고자 기존의 항공교통물류학부와 항공우주법학과를 통합해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로 출범했으며 학부는 항공교통, 물류관리. 교통시스템, 항공우주법전공의 4개 전공과정의 학부체계로 2009학년도 신입생부터 운영된다.

기존의 항공교통물류학부는 항공교통시스템의 설계, 관리 및 운영과 교통 및 물류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학부로서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항공우주법학과는 일반법학과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추가해 21세기 항공우주시대에 필요한 항공우주법과 정책을 교육함으로써 더욱 전문화되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는 현재의 학문적인 기본 정체성과 교육내용의 유지와 함께 전공분야상호간 공유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확대해 IT를 기반으로 하는 오늘날의 항공운송산업에서 요구하는 물류,교통 그리고 법률,정책 등의 복잡한 지식체계의 시스템을 이해하는 고급인재를 육성한다.


▲입시안내

2009학년도 정시("나"군/"다"군)모집 안내

한국항공대학교 정시모집에서는 "나"군과 "다"군으로 분할해 모집하며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으로 "나"군 178명 "다"군 182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 모집으로는 "다"군 전문계고교출신자전형 44명,농,어촌학생전형 35명 총 261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9 ~24일까지 인터넷접수로 진행된다.

한국항공대학교의 항공관련 모집단위가 광역화돼 있기 때문에 그만큼 폭넓은 선택이 열려 있으며 학부제로 입학한 후 전공 선택 시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는 원하는 전공을 제한없이 선택할 수 있다.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항공운항학과, 경영학과에서는 미국의 항공교육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BI에서 항공교육인증을 득했다. 또한 공과대학에서는 2007학년도부터 공학인증(ABEEK)을 도입해 교육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고양=이종훈기자 (블로그)jhl ·사진제공=항공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