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던 인물이 국가인권위원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8일 청와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공석인 비상임 국가인권위원직에 김양원(52) 목사를 단수후보로 내정해 인권위에 통보했다.

   김 목사는 남양주시 수동면에 위치한 `신망애 재활원'이라는 규모가 꽤 큰 장애인복지시설을 설립, 오랜 기간 운영을 맡아 장애인 봉사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목사는 3월 한나라당 당원 신분으로 장애인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했다가 낙마했다. 김 목사는 지난 2일까지 한나라당 당원 신분을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이에 대해 "자꾸 한나라당과 관련있는 인물들이 인권위원으로 내정되고 임명되고 있다. 인권위원회의 독립성이 우려스럽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해 김양원 목사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장애인들의 인권을 위해 많이 노력해왔고 여생도 장애인들을 위해 바칠 각오로 살아가고 있다"면서 "인권위원이 된다면 정파성에 휘둘리지 않고 소신껏 일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측도 "검증절차를 철저히 거쳤고 도덕적으로나 자질 면에서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인권단체연석회의는 이날 오후 국가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6일 선출된 또다른 비상임위원인 최윤희 건국대 법과대학장에 대해 "인권위원직과 한나라당 윤리위원직을 겸임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며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