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 첫 정기국회가 1일 개회식을 갖고 오는 12월10일까지 100일간의 회기에 돌입한다.

   이번 정기국회는 `10년만의 정권교체', `여대야소', '세대교체' 등 정치지형이 대폭 변화한 가운데 열리는 만큼 향후 4년간의 국회 운영을 가늠해볼 수 있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또 여야 모두 정쟁이 아닌 치열한 정책대결을 공언하고 있어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상을 정립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국회는 1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정기국회 개회를 선언한 뒤 곧바로 상임위를 가동,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각종 세제개편안, 규제개혁, 민생입법 등에 대한 심의에 들어간다.

   국회는 또 2∼3일 이틀간 감사원장과 대법관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등 3명에 대한 인사검증도 실시할 예정이다.

   국정감사는 여야 원내대표단 합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지만 잠정적으로 10월6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실시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는 국정감사가 끝난 직후 대정부 질문에 이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에 착수, 12월2일 새해 예산안을 처리한 뒤 9∼10일 본회의를 열어 계류 안건들을 처리하고 폐회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감세와 규제완화, 민생입법을 통해 `개혁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선언했고 민주당 등 야권은 거대 여당의 일방 독주를 결사 저지하겠다고 맞서고 있어 쟁점법안과 정국현안을 놓고 일대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야는 기업투자를 활성화기 위한 출자총액제한제 폐지와 금산분리 완화를 비롯해 법인세.소득세.종합부동산세 등 세제개편안, 사회질서확립을 위한 시민집단소송제 도입 등을 둘러싸고 극한 대치를 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31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한미FTA 비준안 조속 처리, 공기업 및 조세 개혁, 규제철폐, 서민복지, 좌편향.반기업 법령 정비 등 6대 과제 해결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올바른 제도 정착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면서 "야당의 합리적 요구는 수용하되, 과거와 같은 `떼쓰기' 요구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이 과거로 회귀하기 위한 노력과 2%의 부자와 특권층을 위한 정책을 바로잡고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민주당은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실용적 대안정책을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집권 여당과 충분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 나갈 것"이라며 "그러나 한나라당이 과거회귀적이고 갈등조장적인 정책을 펼친다면 필요할 경우 국민과 함께 장외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