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석 물가를 잡기 위해 쇠고기.삼겹살.명태.고등어.목욕료.미용료 등 21개 주요 농축수산물 및 개인서비스를 특별관리품목으로 지정, 가격 동향을 집중 감시한다.

   특히 농축산물의 경우 정부 및 농.수협 보유 물량을 풀어 최대 3배까지 공급을 늘린다. 아울러 7천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에 돈줄을 터주고 서민 생활 안정 차원에서 교육비.보험료.카드수수료 등의 인하를 유도한다.

   정부는 22일 과천 청사에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추석 물가 및 민생안정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3주를 물가안정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쌀.무.대추.사과.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달걀.명태.조기.고등어.오징어 등 16개 농축수산물과 이용료.미용료.목욕료.삼겹살.돼지갈비 등 5개 개인서비스 등 총 21개 품목의 물가를 중점 관리할 방침이다. 예년과 비교해 정부의 추석 물가 대책이 1주일 정도 앞서 시작되는 셈이다.

   이들 특별관리품목에 대해서는 날마다 가격 동향을 점검, 조사표를 만들어 모든 부처가 공유하고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위기관리회의,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에 바로 보고돼 범 정부차원의 대응 방안을 강구한다.

   재정부 관계자는 '대응 방안'과 관련, "물론 과거처럼 정부가 직접 가격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농축수산물 등 정부나 농협 등이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공급을 늘려주고 편승인상이나 매점매석 등에 대한 단속 강화, 유통구조 개선 등 정부가 정책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21개 특별관리 품목과 이른바 52개 'MB물가' 관리 품목의 관계에 대해서는 "MB물가 품목과도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이번 21개 품목은 특히 추석을 앞두고 수요가 많은 품목들"이라며 "모니터링 주기도 MB물가는 열흘인데 비해 21개 품목은 매일 점검된다"고 설명했다.

   이미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16개 주요 성수품 가운데 명태.오징어(3.7배), 조기(3배) 등 주요 수산물의 경우 평상시보다 공급을 3배이상으로 늘리고, 나머지 품목 역시 2배 정도까지 확대키로 결정했다.

   농.수협 주관으로 전국 2천297개곳에 직거래 장터를 열어 시중가격보다 10∼40% 싼 값에 성수품을 판매키로 했다.

   상대적으로 생활이 더욱 곤란한 계층에 대한 지원도 시작된다. 태안 유류오염 사고 피해주민의 방제 인건비를 추석전에 전액 지급토록 관련 지자체를 독려하고, 다음달 12일까지 체불임금 청산을 집중 지도한다. 체불근로자에 대한 생계비 대부 한도도 추석 전에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늘린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중소기업진흥 및 산업기반기금' 중 1천억원을 창원지원자금으로 추가 지원하고, 10인 이상 일자리를 새로 만드는 창업 중소기업에 대한 금리 우대조치도 9월부터 조기 시행한다.

   산업은행의 중소기업 전용 특별운용자금 지원한도가 2조5천억원에서 3조원으로 확대되고, 기업은행을 통해 '중소기업희망특별펀드'(1조원)와 추석관련 긴급경영안정자금(7천억원)도 지원된다.

   정부는 또 교육비.자동차보험료.카드수수료 등의 인하를 유도하는 한편 학원수강료 정보공개, 학교운영비(수업료) 지원 대상 전 지자체 차상위계층으로 확대, 신용카드사와 가맹점에 대한 실태점검 등도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