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독도를 `리앙쿠르 암'으로 표기하고 있는 것을 시정하기보다는 독도 영유권 수호에 외교력 등을 집중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럽 등에서는 오래전부터 독도를 `리앙쿠르 암'이라고 써왔기 때문에 이를 시정하려 했다가는 오히려 문제를 크게 만들 수 있는 소지가 있다"면서 독도표기 시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 고위당국자는 이어 "`리앙쿠르 암'으로 표기하는 것은 영유권과 관련된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해 명칭 표기를 바로잡기보다는 영유권 오류 시정에 외교력을 집중할 것임을 시사했다.

   정부는 지난달 말 미국 지명위원회(BGN)에 의해 `미지정지역'으로 변경됐던 독도의 영유권 표기가 `한국'과 `공해'로 복원된 직후 독도 표기를 `리앙쿠르 암'에서 `독도'로 바로잡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한달도 못돼 정책을 수정한 것이다.

   이는 독도 영유권과 관련된 사항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지만 명칭 복원문제에 섣불리 나섰다가는 일본의 국제분쟁화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는 이와 관련, 독도문제에 지속적이고 치밀하게 대응하기 위해 각 재외공관에 주재국의 독도 영유권 및 명칭 표기와 관련된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오류 시정에 나설 담당관을 두도록 지시했다.

   외교부는 또 독도문제를 전담하고 있는 부서인 `해양법류기획과'의 인원을 보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