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둘러싼 여야간 대치 정국이 18일 중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17일 민주당이 18일까지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을 경우 민주당을 제외한 `부분 원구성' 강행 방침을 재확인한 반면, 민주당은 이를 총력 저지한다는 입장이어서 극한 대립 속에 정국 파행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김형오 국회의장이 18일 낮 12시를 원구성 협상 시한으로 거듭 제시하면서 여야 합의가 끝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회법 개정안의 직권상정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해 주목된다.

   하지만 18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 이래 81일째 국회가 공전되면서 `불임 국회' '식물 국회'라는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것을 우려해 여야 원내 수뇌부간 막판 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극적 타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1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야당 원내대표단이 협상의 전권을 쥐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만나서 할 얘기가 없다"면서 "국회법 개정안은 이미 여야간 합의된 사안"이라며 강행 처리 방침을 밝혔다.

   김정권 원내대변인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내일 오전 국회법 개정특위를 열어 국회법 개정안을 논의한 뒤 오후 본회의에서 국회의장 직권으로 상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민주당과 오전에 협상을 시도하는 등 마지막까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그래도 민주당이 거부할 경우 절차에 따라 국회법 개정과 원구성을 순행 처리한다는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서갑원 원내 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나라당이 집권 여당으로서 대화와 타협의 원칙을 지키면서 국민과 국회를 책임지는 성숙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면서 원구성 강행 움직임에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쇠고기 문제 역시 국민의 재협상 요구를 수용해 특위까지 구성한 만큼 한나라당은 당연히 가축법 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방침과 관련, "의장이 직권상정한다면 결국 정국 경색을 감수하고서라도 날치기를 하겠다는 뜻"이라며 "과연 이런 상황까지 만들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제3의 교섭단체인 `선진과 창조의 모임'(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의 공동 교섭단체)도 마지막까지 중재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배제하고 국회법을 강행 처리하는 데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원구성 문제는 합의 처리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우리는 누구를 빼놓고 가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장은 이날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내고 "여야 3당은 기존 합의사항을 즉시 준수해야 하며 내일까지 결단을 내려달라"며 "진전이 없다면 불가피하게 국회를 살리는 선택을 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