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통합" 인천시는 "쪼개기"
도서관 운영체계 일원화 ?
 
도서관 운영체계의 일원화는 도서관계에서는 장기적인 과제로 논의돼왔다.

전국과 각 지자체의 도서관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해 시민들이 더 편하게 도서관을 이용하게 하자는 취지다.
정부는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참여정부 때 만들어진 대통령 직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관련 기획단을 통해 도서관 운영체계 통합작업을 추진 중이다.

위원회는 올해 말까지 운영체계 일원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세워 추진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인천시의 도서관 인천문화재단 위탁을 두고 나온 지적들도 '정부는 오히려 도서관 운영체계를 하나로 만드는 마당에 시가 안그래도 둘로 나뉜 운영시스템을 더 쪼개고 있다'는 것이었다.

인천시내 도서관은 시 교육청과 시로 운영이 나뉘어 있다.
총 15개소 중 중앙·부평도서관 등 8개는 교육청이, 나머지 7개는 시와 각 구·군이 관할하고 있다.
올해 새로 생기는 영종·수봉도서관과 시립도서관의 운영이 문화재단으로 넘어가면 인천의 도서관 운영기관은 셋이 된다.

시는 문화재단 위탁과 운영체계 일원화가 별 상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내년 6월 문을 열 새 시립도서관을 '인천대표도서관'으로 지정해 문화재단에 위탁할 도서관들을 통합관리할 계획이라 운영체계 일원화를 충분히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운영체계 통합은 각 운영기관별로 전산망을 공유하고 직원을 교류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며 "문화재단에 대한 도서관 위탁이 일원화에 방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노승환기자 (블로그)todif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