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활동 해임 … 2년만에 복직 "항상 지역주민 중심 놓은 행정 고민해야"
"공직자는 지역 주민들을 중심에 놓고 주민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어떤 행정이 주민을 위한 것인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준복(48·지방행정직 6급)씨는 지난 2004년 11월 공무원노조 활동으로 남동구청으로부터 해임처분을 받았다가 잇따른 법원의 승소판결로 지난 11일 2년만에 복직명령을 받았다.
남동구 주민생활지원국 주민복지과로 복직된 그는 지난 1976년 임용된 뒤 30년 동안 공무원의 역할에 대해 수없이 고민했다.
인천시 옹진군에서 시작해 경기도 과천과 안산, 인천시 북구(현 부평구)를 거치면서 공직사회 내부 개혁만이 지역주민을 위한 진정한 서비스라는 생각을 했다. 공직에 처음 입문할때 그토록 보수적이고 자신의 일밖에 몰랐던 성격은 공직사회 비리사건이 터지면서 바뀌었다. 지난 1995년 인천시 북구에서 근무할 당시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세무비리 사건은 그가 공무원에 대한 자기 철학을 세우는데 크게 이바지했다. "당시 북구 직원들은 모두 사기꾼으로 통했죠. 왜 공직자들이 시민들로부터 이런 눈초리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어요."
공직사회를 바꾸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즉각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지난 2000년 공무원에게 가장 명예로운 상인 청백봉사상을 받은 그로써는 타성에 젖어 가만히 앉아 있을 수만은 없었다.
지난 2001년 부평구청 근무당시 잘 못 쓰이고 있는 구청장의 업무추진비와 복지시설 예산 등을 내부 고발했다. 이 때문에 남동구청으로 쫓겨나듯 한 인사발령을 받았다. 남동구에 와서는 직장협의회 2대 회장을 맡으면서 각종 공직사회 개혁 활동을 벌였다. 이 때문에 집시법 위반과 불법단체 가담혐의로 50일 동안 구속되기도 했고 구청으로부터 해임처분까지 받았다.
현재 남동구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남동연대) 상임대표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정책위원장직도 맡은 그는 지역주민을 항상 중심에 놓은 행정이야 말로 진정한 공직사회 개혁의 길이라고 말했다.
/이승호기자 blog.itimes.co.kr/jayoo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