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단체연합은 올해에도 여성의 역량을 결집하고 여성들의 권익증진과 지역사회의 양성평등 문화 확산 및 여성계의 위상을 확고히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정책적으로는 △빈곤화 여성화 극복을 위한 운동 △성매매·이주여성을 위한 정책제안 △성평등한 지방자치 실현과 지방의회의 여성참여 확대 등을 큰 줄기로 잡았다.
▲빈곤화 여성화 극복을 위한 운동=사회양극화 문제는 단순한 경제현상이 아니라 소득분배의 악화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 빈곤의확산, 사회적 배제를 구조화 시켜 국민의 생존과 삶의 조건을 실제적으로 위협하는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양극화에 성인지적 관점의 부재로 빈곤의 극복을 위한 각종 정책은 그 대상에 여성을 포괄하지 못하고 빈곤의 여성화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같이 심각해 지고 있는 전체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열쇠인 여성의 빈곤화 극복을 위한 정책제시와 다양한 빈곤층에 대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성매매·이주여성을 위한 정책제안=경기도는 기지촌부터 기업형 성매매업소까지 모든 성매매 유형이 나타나는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다. 경기도 차원에서 성매매 방지와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타 광역자치단체보다도 성매매 여성에 대한 보다 강화되고 유연한 지원정책의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국제간의 인구이동이 증가하고 있고 우리사회에서도 이주현상은 주요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전국 이주여성의 55.6%가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집중돼있고, 이들 이주여성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 문화적 차이로 인한 고충, 차별대우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 이들 이주여성을 위한 정책마련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성평등한 지방자치실현과 지방의회 여성참여 확대=지방자치가 민선 4기를 맞이하고 있지만 지방의회의 여성참여율은 아직 갈길이 멀다. 2006년 민선 4기 지방선거에서는 지역여성들의 요구가 실제 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여성후보를 발굴 및 추천운동, 여성후보 지지운동을 통해 여성의원의 비율을 30%이상으로 확대하고, 여성유권자들의 선거 감시운동, 정책요구운동 등을 통해 풀뿌리 생활자치를 뿌리내리도록 할 계획이다.
 /변승희기자 (블로그)captain
<사진설명> 경기여성단체연합이 지난해 6월28일 수원역 앞에서 정부의 최저임금 노사정협상을 앞두고 최저임금을 61만5천100원으로 인상해달라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경기여성단체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