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들이 주도하고 있는 대우그룹에 대한 구조조정작업이 그룹사와 계열기업 중심으로 추진되면서 인천과 경기지역에 집중돼 있는 대우그룹 협력중소기업들의 피해가 잇따르자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 등 지역경제단체들은 특히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대우자동차의 부산이전 등과 같이 대우그룹에 대한 구조조정 방향이 정치논리에 의해 결정될 경우 지역경제는 회생할 수 없는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며 시장논리에 입각한 대우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인천상의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그룹 구조조정과 지역경제 파급영향」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금명간 지역내 유관기관과의 대책회의를 갖는 등 대우사태에 대한 지역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키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6면〉

 인천상의에 따르면 지난주부터 대우그룹 정상화를 위한 구조조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지난 97년 기아사태 때와는 달리 협력업체 문제가 소홀하게 취급되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업체들이 크게 늘고 있다는 것.

 특히 일부 시중 은행들이 계열사 발행 어음의 할인을 기피하면서 자금운영에 차질을 빚는 업체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인천상공회의소는 28일 대우그룹 위기에 따른 금융기관들의 대우 발행 어음 할인의 기피 중지 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금융감독위원회와 한국은행 등에 제출했다.

〈이현구기자〉

lehyku@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