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만물은 형체가 있는 물질과 형체가 없는 에너지로 구성되어 있다. 형체가 있는 물질은 아무리 작게 잘라도 물질과 에너지로 양분된다. 물질은 질량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에너지는 파동으로 알 수 있다. 음이 양으로 변하고 양이 음으로 변하듯이 음인 물질은 에너지로 변하고 양인 에너지는 물질로 변한다. 물질은 에너지화 하는 경향을 띠고 있고 에너지는 물질화 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물질이 에너지로 변하면 파동으로 나타난다.
 우주만물의 구성이 음과 양, 두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고 우주 만물의 움직임 역시 음과 양으로 되어있다.
 우주 만물의 물질을 음양 편차에 의해서 나타내듯이 에너지 흐름의 음양을 음양 편차에 의해서 나타낸 것이 파동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만물의 물질적 측면인 구성 물질도 음양의 편차에 의해서 분류하듯 그 구성 물질의 에너지적 측면인 파동도 음양 편차에 의해서 분류할 수 있다.
 음양의 변화가 많을수록 음의 파동이고 음양의 변화가 적을수록 양의 파동이다.
 우주상의 만물은 물질적인 요소와 에너지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이 그것을 물질적인 측면이나 에너지적인 측면으로 인식할 수 있다.
 소리나 색깔로 인식되는 파동들은 인간의 두뇌가 귀나 눈 등의 감각기에서 측정된 파동을 뇌에서 분석했기 때문에 소리나 색깔로서 인식된다. 감각기의 측정범위를 벗어나서 측정기기가 측정해야 하는 파동들은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컴퓨터가 분석해야 그 파동의 특징을 인식할 수 있다. 이 때 컴퓨터의 분석기준으로 파동의 음양을 사용한다면 그 물질의 음양 정보를 알 수 있다.
 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높고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들으면 사람은 흥분하고, 낮고 느린 템포의 음악을 들으면 사람이 조용해진다.
 앞에 기술했듯이 인체의 생리는 우주의 원리에 조응하기 때문에, 인체의 생리가 본래 방향대로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시끄러운 소리를 듣게 되면 그 소리가 사람에게 해롭기 때문에 사람들은 귀를 막고 도망간다. 이러한 원리에 의해 파동으로 나타나는 이름의 기운은 사람의 운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음: 신년을 맞이하여, ☎(032)867-0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