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Y2K(컴퓨터 2000년) 문제 해결이 당초 계획보다 더디게 진행돼 컴퓨터 인식오류로 인한 혼란이 우려된다.인천시는 지난달말 본청ㆍ사업소 등에 대한 비정보시스템 Y2K 문제해결 추진상황 점검 결과 총 104건의 시스템 가운데 16건(15.4%)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국무조정실내 Y2K문제 대책협의회가 설정한 문제해결 대응일정인 검증완료시점(4월말)에 일부 행정시스템에서 아직까지 영향평가나 변환작업단계에 머무는 등 부진한 실적을 보여 자칫 행정 마비사태를 빚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대책협의회는 Y2K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향평가(98년 8월 완료), 변환(99년 2월 완료)과 이달 말까지 검증작업을 거쳐 오는 8월까지 시험운영을 마치고 필요시 비상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일정을 짜고 진행해 왔다.

 비정보시스템은 주 컴퓨터가 아닌 보건소, 상수도 분야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제어」시스템으로 시민생활과 직접 연결이 되기 때문에 Y2K 문제가 발생할 경우 커다란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은 기관은 보건환경연구원, 교통기획과, 상수도사업본부, 가좌환경사업소, 승기수질환경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등이다.

 이중 교통기획과는 교통관제시스템이 Y2K 문제에 걸려 있다. 이 시스템이 문제를 일으킬 경우 전자교통신호체계에 혼선이 생기는 등 교통대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시는 오는 8월까지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하고 3억원을 들여 시스템 대처를 위한 영향평가(공정 25%)를 진행중에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세균분리동정시스템ㆍ가스크로마토그래프 등 2개 시스템, 차량등록사업소는 등록ㆍ취득세관리시스템에 각각 문제가 발생, 오는 9월 완료를 목표로 시스템 정비작업을 벌이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도원격제어시스템, 노온ㆍ공촌정수장은 중앙감시설비의 Y2K 문제를 해결치 못하고 있어 물공급(제어)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노온정수장 중앙감시설비는 시스템이 낡아 Y2K 문제해결이 불가능함에 따라 4억원을 들여 아예 시스템을 교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문제가 있는 시스템은 늦어도 오는 9월까지 해결이 완료되기 때문에 Y2K에 따른 업무혼선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종환기자〉

K2@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