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7일 저녁 정부 재계 금융기관간 간담회를 주재함으로써 재계에 대해선 구조개혁의 고삐를 더욱 바짝 죄고, 구조조정을 통한 정리해고 등으로 불만을 가진 노동계를 설득하며, 대외적으로는 한국 기업의 구조개혁을 의심하는 시각을 교정하는 등 다각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지난달 22일로 예정됐다가 가시적 성과없이는 안된다는 김대통령의 지시로 연기돼 이날 열린 간담회는 마침 서울지하철 노조의 파업 철회 결정 다음날 열려 시기적으로도 잘 맞아떨어졌다.

 이날 채권은행단과 산업자원부, 금융감독위 등이 김대통령에게 보고한 5대그룹별 구조조정 실적, 그룹간 자율사업구조조정 추진실적, 종합평가 및 향후 추진계획 등의 자료는 5대 그룹의 기업구조조정, 빅 딜 등 사업구조조정 계획과 실적을 일목요연하게 비교 평가해 놓은 것으로, 앞으로 5대그룹을 압박하는 확실한 증빙자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구조개혁 이행상황을 월별로 점검할 것을 채권은행단에 지시하고, 채권은행단에 대해선 금융감독위가 철저한 점검을 하도록 독려하면서 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금융기관의 경영진에 대한 문책방침을 분명히 했다. 기업의 구조개혁을 촉진하기 위해 채권은행단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의지인 것이다.

 이날 김대통령은 채권금융기관에 대해 『단순히 해당그룹의 계획과 실적을 집계하는것으로 끝나선 안되며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이를 요구해 수정 보완하고, 이행이 지체되면 그 이유를 찾아 시정해나가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의 점검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5대그룹에 대해 김대통령은 우선 현대와 대우가 최근 추가로 제시한 구조개혁안과 관련해 『실천가능성을 여전히 반신반의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개혁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추가 개혁안을 분기별 실천계획에 반영하고 이행시기를 앞당겨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경영진이 노조측과 대화를 통해 구조조정으로 사업주가 바뀌어도 기업이 경쟁력을 회복하면 일자리가 더욱 확고해진다는 점을 설득시켜 노사분쟁을 예방해줄 것도 아울러 당부했다. 〈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