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생태공원계획안 환경부 반려등 잇단 행정실책

 수원시가 직원들의 잇따른 실책과 전문성 부족으로 1천억원대의 사업운영에 혼선을 빚고 있다.

 27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자연생태공원을 월드컵 개최 도시마다 조성하기 위해 지난 3월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수교육을 실시한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라고 했다.

 경기도는 생태공원 조성모형 및 방법까지 수원시에 전달했다.

 그러나▲서호공원▲만석공원▲일월공원 등 수원시가 제출한 3건의 계획안은 이미 수년전부터 추진돼오다 예산부족으로 사실상 중단된 사업으로 외국 관광객들에게 국내 고유 생태계의 특성을 널리 홍보하려던 정부의 사업 취지와는 너무 동떨어진데다, 내용도 부실해 반려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환경부 관계자는 『계획안은 철새도래지, 반딧불이 군락지 등 누가 보아도 인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생태학습공원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미 예산청과 사업비 배정을 협의중이어서 수원시가 수정 제출한 7백억원 규모의 계획안이 받아들여질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 역시 『(일반공원에)저습지ㆍ인공폭포를 추가 설치 한다고 해서 일반공원이 생태공원으로 둔갑될 수는 없다』고 지적한 뒤 『수원시가 당초 제출한 계획안은 도시계획사업 측면이 강해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기 어려운 형편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에앞서 2002년 수원월드컵축구경기를 유치한 시는 지난해 4월 경기장의 기부채납 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삼성전자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월드컵 수원경기의 주도권을 사실상 경기도에 빼앗기고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앞으로 3년간 약 8백억원 이상을 조달해야 한다.

 또 지난 달 중순에는 환경부가 월드컵 개최 도시의 환경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방의제 21」 추진사업비로 6억원(도비 2억원 포함)을 지원하기로 하고 금액에 맞는 환경개선 사업계획을 요청했으나, 시는 『신청예산이 다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레 짐작하여 8천만원에 불과한 사업계획안을 제출했다가 경기도와 환경부로부터 호된 질책을 당했었다. 〈한상봉기자〉

sbha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