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공공근로자의 정당행사 동원여부에 대해 선관위가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회의 박상규의원과 한나라당 조진형의원이 이 문제를 두고 국회 본회의장에서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나라당 조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민회의 박의원이 공공근로사업자들을 의정보고대회에 동원했다』고 공격하자 국민회의 박의원은 『이는 사실무근이며 조의원은 면책특권을 이용해 모함하고 있다』며 맞섰다.

 올 초 주민들에게 선물용 김박스를 돌렸다는 사실을 둘러싸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펼쳤던 이들 두의원의 감정싸움이 마침내 국회 본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겨 재연된 것이다.

 이날 공방전은 한나라당 조의원의 5분발언을 통해 시작됐다.

 조의원은 『지난 23일 오후 인천 부평5동 한국상호신용금고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회의 박상규의원 의정보고대회에 공공근로사업자 115명이 강제 동원됐다』며 『실업자를 구제하기 위한 예산 7천억원이 이러한 여당의 사전선거용 선심행정으로 낭비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의원은 이어 『더욱이 이러한 행위가 담당공무원의 개입으로 조직적으로 이루어져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진상조사를 통해 이러한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끝까지 추적, 조사하겠다』고 공세를 퍼부었다.

 조의원의 공세에 국민회의 박상규의원은 긴급 신상발언을 요청해 조의원 발언에 대한 맞대응에 나섰다.

 박의원은 『조의원은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악용해 동료의원을 비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의정보고대회를 열었으나 공공근로자를 동원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조의원을 공격했다.

 박의원은 이어 『이미 선관위에서 제보자 이태식씨에 대한 조사를 마친 결과 이씨는 이날 대회에 참석한 사실도 없으며, 제보 또한 동사무소 직원들을 혼내주기위해 거짓으로 꾸민 것으로 밝혀졌다』며 『조의원이 악의적으로 발언한 「공무원이 공공근로자들을 동원했다」는 사실은 속기록에서 삭제돼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이에대해 지역정치권에서는 『이미 올 초부터 시작된 두 의원간의 신경전이 2라운드를 맞은 것』이라고 평가하고 『국민회의와 한나라당의 인천시지부장을 맡은 두 의원의 감정대립이 자칫 여야 양당간의 감정대립으로 확산될 우려도 있다』며 두 의원의 설전을 예사롭지 않게 보고 있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