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12일 여성특위와 교육부 국정보고회의 주재를 끝으로 지난달 22일 외교통상부로부터 시작된 22개 중앙행정기관의 업무보고 일정을 모두 마쳤다.

 김대통령은 이달 하순부터는 지방행사 참석 기회를 이용, 16개 시ㆍ도를 돌며 광역자치단체의 지방행정 개혁상황을 점검하고 올 업무계획을 파악한다.

 중앙과 지방행정기관의 업무보고는 원래 「대통령에 대한 보고」였으나, 김대통령은 지난해부터 업무보고 행사를 일반 국민의 국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전공무원의 책임의식을 높이는 자리로 활용토록 언론에 공개함으로써 「대국민 보고」가 되도록 했다.

 또 보고형식도 보고, 토론, 대통령지시 각 20분씩을 할애함으로써 토론식 보고를 정착시켰다. 김대통령은 이러한 국정개혁 보고회의를 통해 기업ㆍ금융구조조정을 중심으로 한 개혁의 완수, 대북 포용정책의 일관된 추진, 실업자 문제 등 3가지 과제에 대한 중앙행정기관의 대책 점검에 주력했다.

 김대통령은 특히 재경부, 산업자원부, 기획예산위, 금융감독위, 공정거래위 등 경제부처들에 대해 그동안의 기업ㆍ구조조정 추진성과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지난해 정부ㆍ재계ㆍ금융기관 간담회에서 이뤄진 「12ㆍ7 합의사항」의 이행을 비롯, 5대 재벌의 개혁을 포함해 금년내 개혁을 완수하도록 독려했다.

 또 통일, 외교통상,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에 대해선 포괄적 대북 포용정책의 일관된 추진의지를 거듭 확인하고 관계부처의 실무적 뒷받침을 촉구했다.

 실업대책에 대해 김대통령은 실업대책에 전 내각이 나서도록 했고,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 보고회의에서는 일자리창출 기회로 지식ㆍ문화산업을 육성할 것을 역설하기도 했다.

 김대통령은 또 최근 사회적 파장을 빚은 현안 부처에 대해선 법무부의 경우 사법개혁을, 농림부의 경우 농ㆍ축협 개혁을, 해양수산부에 대해선 대일 및 대중 어업협정의 사전사후 대책을 철저히 세우도록 강조했다. 특히 이번 국정보고회의에서 김대통령은 『실업대책도 겸해 대학졸업생들을 인턴사원으로 채용, 보따리 무역상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산업자원부)이라고 말하는 등 즉석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으며, 행자부 보고회의에선 「공무원의 과거 소액비리에 대한 관용조치」를 지시하는 등 부처별 보고회의를 국정운영의 현장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