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은 그동안 정당명부제 도입에 대해 내각제를 전제로 찬성한다는 당론을 유지해왔으나 이제 공식적으론 두 사안이 분리된 만큼 양당간 논의 여건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국민회의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비록 적은 숫자라도 영남지역에 진출함으로써 전국정당화를 이루는 데 있다.

 그러나 야당인 한나라당은 물론 공동여당인 자민련마저 이 제도를 탐탁치않게 여기자 국민회의는 최근 중ㆍ대선거구제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혼합한 형태의 선거제도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대해 자민련의 대체적인 기류는 정당명부제가 시대의 대세라면 따른다는 입장이지만 강도에 있어 의원들간에 출신지역 별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충청권 의원들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더라도 1인1투표제로 하는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다. 또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비율도 3대1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선거구제도도 중ㆍ대선거구보다는 소선거구제가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구ㆍ경북 출신 의원들의 상당수는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중ㆍ대선거구제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다. 특히 대선거구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내년 총선에서 현행 선거제도로는 자신이 없기때문에 전국정당화 구도에 따라 당선 가능성이 더 큰 제도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민련은 아직 당론이 모아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공동여당간 단일안 마련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김정길 청와대정무수석이 최근 『김대중대통령은 소선거구제에 정당명부제를 결합하자는 입장이며 최근 김종필총리를 만나보니 「중ㆍ대선거구제에 정당명부제라면 받겠다」고 했다』고 밝혀 중ㆍ대선거구제 도입을 전제로 정당명부제 수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결국 공동여당이 「중ㆍ대선구제+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로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거구제 문제는 의원들 개개인의 정치생명이 걸린 문제로 당지도부의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단일안을 마련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