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1일부터 2조6천5백70억원 규모에 달하는 추경예산안을 다루기위해 예결특위를 열어 본격적인 심의에 들어갔다.

 국민회의와 자민련 등 공동여당은 정부 원안대로 추경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1천억원이 계상된 한일어업협정 어민피해 보상재원을 5천억원으로 늘릴 것을 주장, 진통이 거듭됐다.

 그러나 여당측이 어민피해 보상재원과 관련 1천4백억원을 추가로 늘릴 수 있다는 입장인데다 한나라당도 추경안 처리에 적극 응하겠다는 자세여서 이번 회기내 통과는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앞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20일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양당 예결위원 및 이규성 재경장관, 진념 기획예산위원장, 안병우 예산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를 갖고 추경안 처리 방향을 집중 조율했다.

 국회는 이날 행정자치, 농림해양수산, 환경노동, 건설교통 등 4개 상임위별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가 제출한 추경예산안과 추곡수매가 동의안,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계류 법안에 대한 심의를 계속했다.

 특히 농림해양수산위에서 여야의원들은 정부가 지난해보다 3% 오른 14만9천9백50원(정곡 1등급 80㎏ 기준)으로 제출한 추곡수매가 동의안에 반대, 정부측에 추가 인상안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또 행정자치위는 임용결격 공무원 등에 대한 퇴직보상금 지급 등에 관한 특례법, 주민등록법 개정안, 경찰관직무집행법 개정안, 행정사법 개정안 등 4개 법안을 처리한데 이어 선관위 관계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지난 「3ㆍ30 재ㆍ보선」 과정의 불법ㆍ탈법선거 책임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