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집 절도사건이 정치권의 최대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국회 행정자치위는 19일 여야의원들간에 「고관집 절도사건」의 피해 규모 및 실체적 진실의 검증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3ㆍ30 재ㆍ보선」과 관련, 안양과 시흥, 서울 구로을 등 3개 선거구에서 벌어진 여야 각 정당의 불법ㆍ위법 선거운동 의혹을 놓고도 여야의원들간에 치열한 설전이 이어졌다.

 국민회의와 자민련 의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절도사건 피의자 김강용의 주장이 사실검증이나 여과없이 전달되고 있는 점을 들어 『도둑의 말이 양심선언은 아니다』며 한나라당의 절도사건 쟁점화를 비판했다.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수사당국이 일부 혐의를 감추거나 늑장보고를 함으로써 사건을 은폐한 의혹이 있다며 국민의 정부 고위공직자가 관련된 이번 사건은 현정부의 도덕성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초 행자위는 이날 정부가 제출한 행자부 소관 추경예산안을 심의할 계획이었으나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 김광식경찰청장을 출석시켜 김강용사건 수사진행 상황을 보고받았다.

 김청장이 6쪽 분량의 보고서를 토대로 보고하자 이원범위원장은 『이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얼마나 큰데 겨우 6쪽 짜리 보고서냐』고 윽박질러 이날 상임위의 분위기를 예고했다.

 보고가 끝나자 한나라당 이형배의원은 『김청장은 사건 발생 직후 최소한 소관 상임위원장에게라도 보고했느냐』고 다그쳤고, 이위원장은 『보고는 무슨 보고냐』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국민회의 김충조의원은 이에 『이번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지대한 만큼 청장은 한 점 의혹없이 수사하라』며 청장을 엄호했다.

 국민회의 유선호의원은 『수사가 진행되면서 유종근전북지사의 집에 12만 달러가 있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도둑의 말을 마치 양심선언이라도 되는 것인 양 단정하는 현실이 제대로 된 것이냐』고 물었다.

 또 국민회의 김옥두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 『절도 12범인 사람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작성한 진정서를 그대로 믿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의원들이 면책특권을 이용, 확인도 안된 것을 사실인 것처럼 말해서는 안된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노골적인 불만을 터뜨렸다.

 그러자 한나라당 이해봉의원은 『의사진행발언만 하라』며 『전과자의 진술이니 뭐니 하면서 회의를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지 말라』고 항의했다.

 한나라당 이윤성의원도 『실제로 유지사의 집에 12만 달러가 있었는지 여부를 초동단계부터 다시 조사해야 한다』며 강력히 재수사를 촉구했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