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이 16대 총선에서 여권의 연합공천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여야 3당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민회의는 김대통령이 내년 총선승리를 위한 두여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한 「원론적」 언급이라고 받아들인 반면, 자민련은 일단 환영을 표시했다. 그러나 자민련 충청권 의원들은 여권 수뇌부간에 이미 내각제 연기를 전제로 해 연합공천을 추진키로 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타내고 있다.

 또 그동안 재ㆍ보선을 통해 두여의 연합공천 위력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한나라당은 『양당의 연합공천은 불법』이라며 「연합공천 금지법안」 제정을 추진키로 하는 등 적극 대응방침을 밝히고 나섰다.[국민회의] 고위 당직자들은 대부분 「두 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기위해 양당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김대통령의 의지를 밝힌 것으로서 『원론적인 말』이라며 정치적인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정균환 사무총장은 19일 『두여가 연합공천을 하면 당선확률이 높다는 것은 그동안의 재ㆍ보선에서 드러나지 않았느냐』며 『원론적 말씀으로 본다』고 말했다.

 당 정치개혁특위 관계자는 『자민련이 합당을 꿈에도 생각하지 않으니 내년 총선승리를 위해 공동여당으로서 최선의 방법으로 연합공천을 말한 게 아니겠느냐』며 『그러나 실제 연합공천을 추진할 경우 문제가 많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국민회의 일각에서는 김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이 두여간의 「합당」이 물건너간 것으로 해석하는데 대해 『지나친 확대해석』이라고 피력했다.[자민련] 연합공천은 합당론 배제를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내각제 담판과 관련해 뭔가 숨은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김현욱 사무총장은 『합당을 하지 않겠다는 김대통령의 명확한 견해 표명이 아니겠느냐』면서 『그동안 재ㆍ보선에서 연합공천의 위력을 실감한 여권으로서는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해 튼튼한 공조가 가장 급선무라는 현실판단에 토대를 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연합공천=소선거구제」라는 인식하에서 소선거구제 선호론자가 많은 자민련은 안도하는 기색마저 보인다.

 그러나 자민련내 중ㆍ대선거구제 선호론자들은 『연합공천이 곧 소선거구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중ㆍ대선거구제 하에서도 연합공천은 기술적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한나라당] 한나라당은 노골적으로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2여간의 합당론을 둘러싼 갈등을 부추기는 쪽으로 논평을 했다.

 이부영총무는 『연합공천은 현행법상으로도 불법』이라면서 『연합공천 금지를 명문화한 법안을 곧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재ㆍ보선과정에서 연합공천의 위력을 충분히 체험한 만큼 연합공천에 대한 강한 불안감이 배어 있는 분위기다.

 안택수 대변인은 『연합공천은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핵심적 요인』이라면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합당을 하든지, 독자적인 길을 가든지 양자택일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