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제 변경을 포함한 정치개혁 단일안 마련을 위해 공동여당이 본격적인 협상에 착수키로 함에 따라 여권의 단일안이 조만간 모습을 보일 전망이다.

 김대중 대통령과 김종필 총리 등 여권수뇌부가 올 상반기중 개혁을 완수한다는데 동의하고 당에 이같은 입장을 전달한만큼 여당의 단일안은 늦어도 이달말까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권에서 타진하고 있는 「정당명부제+중선거구제」 논의도 이같은 기류와 무관치 않다. 전국정당화를 표방하는 여권 수뇌부의 의지와 일부 지역출신 의원들을 제외한 상당수의 의원들이 선호하는 중선거구제안이 여여 및 여야 협상을 조기에 타결시킬 수 있는 복안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분위기다.

 일단 이달말까지 여권 단일안이 탄생할 것으로 보는 관측의 바닥에는 이미 여권 수뇌부 사이에 「정당명부제+중선거구제안」에 대한 합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깔려 있다.

 여권이 시한을 2주도 남겨놓지않은 상황에서 의원 개개인의 정치생명이 달린 선거구제 변경협상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 바로 합의설을 입증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때문에 이번주초부터 본격적으로 착수될 여권내의 정치개혁 조율작업은 중선거구제로 의견을 모아가는 과정일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그러나 회의적인 전망도 만만치 않다.

 우선 국민회의는 이미 마련한 「소선거구제+정당명부제」라는 당론을 또다시 변경해야하는 절차가 남아있다.

 여기에다 아직 중선거구제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상당수에 달해 내부 조율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자민련은 19일에야 비로소 선거제도분과위 회의를 열어 당론마련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날 회의 역시 난상토론 끝에 결론없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자민련내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소선거구제 유지와 정당명부제 반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수뇌부의 의지가 어느 정도 통하느냐도 문제다.

 당 일각에서는 도시는 중선거구제, 농촌은 소선거구제로 하는 「복합선거구제」라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 등 다각적인 안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같은 실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