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9일 밤 방송될 KBS대구방송총국과의 회견에서 내년도 16대 총선에서의 공동여당 연합공천 방침을 밝힌 것은 향후 정치일정, 특히 총선 전략의 핵심부분을 적시한 것으로 주목된다.

 공동여당인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지난 6ㆍ4지방선거때 처럼 내년봄에 치러질 16대 총선에서도 연합공천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기는 하지만 김대통령이 이를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대통령의 연합공천 발언에 대해 박지원 청와대대변인은 『공동여당이 대선전부터 연합공천을 하면 승리하고, 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과거 경험에 비춰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씀』이라고 설명했지만 그 정치적 의미는 결코 작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대통령의 언급은 우선 국민회의와 자민련간 정치적 공조관계가 16대총선후까지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가정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현행 대통령제로 총선을 치르든, 내각제 개헌후 총선을 치르든 양당이 총선과정에서 연합공천을 하고 선거후에도 공동여당이 될 수 있도록 공조관계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김대통령의 16대 총선 연합공천 언급과 관련, 정치권에서는 공동여당의 합당론 및 선거구제 등과 연계해 여러가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공천 자체가 국민회의와 자민련 양당의 존립을 전제로 한 것인 만큼 당 수뇌부의 거듭된 부인에도 불구,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합당론에 일단 쐐기를 박은 것이라는 해석이다.

 김대통령이 연합공천 방침외에 국민회의와 자민련 양당 모두 16대총선을 통해 전국정당이 돼야 한다고 밝힌 것도 일단은 양당의 독립적 존재를 전제로 한 것이다.

 한편, 연합공천이 특정 선거구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나, 소선거제의 경우 연합공천을 위한 교통정리가 중ㆍ대선거구제 보다 어렵다는 점에서 여권 수뇌부가 중선거구제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추측할 수 있다.

 여권내에서는 중선거구제에 대한 현실적 선호이유로, 소선거구제에서의 연합공천 문제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김대통령은 이와함께 회견에서 『머지않아 당(국민회의)내에 젊은 세대 영입기구를 만들어 본격적인 영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총선과 정치개혁을 위한 행보를 서두를 것임을 분명히 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간 연합공천과 젊은 세대 수혈이 김대통령의 16대 총선의 주요 전략인 것이다.〈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