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의 노사정위원회 「조건부 탈퇴」에 이어 재계도 정부의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허용 방침에 반발,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키로 했다.

 이에 따라 노사정위는 출범 1년3개월만에 최대 위기에 봉착했으며 올 노사관계에도 상당한 파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조남홍 부회장은 16일 오전 서울 조선호텔에서 주요기업 노무담당 임원회의를 마친 뒤 『재계는 더이상 노사정위에 잔류할 이유와 명분이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탈퇴할 것을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조 부회장은 『정부가 뛰쳐나간 노동계를 노사정위로 불러들이기 위해 원칙을 도외시한 채 노정만의 합의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며 『이는 사회적 합의기구인 노사정위의 본질을 잊은 것으로 노사정위를 무용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부회장은 『특히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조항 개정을 전제로 한 노정간 합의는 노사정위의 기본정신을 저버리는 처사』라고 비난하고 『노사정위가 사회적 합의기구로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러 탈퇴키로 했다』고 말했다.

 조 부회장은 『오늘 결의 내용을 재계 상층부에 개별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며 『경총 회장단회의나 경제5단체장 회의 일정은 잡혀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그러나 이날 보도자료에서 『다만 노정간 밀약이 철회된다면 노사정위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