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 고위층집 절도사건을 둘러싸고 여야 공방전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이 이번 사건을 「현정권의 총체적 부패가 드러난 사건」이라며 대여공세를 한층 강화하고 나선데 대해 여권은 한나라당이 절도범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것은 악의적 의도가 있다고 비판하면서 철저한 수사를 강조하며 사태의 정치적 확대를 차단하기위해 주력했다.

 한나라당은 16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신경식 사무총장 주재로 대책회의를 갖고 이번 사건의 철저한 규명을 위해 19일 국회 법사위와 행정자치위 소집을 요구키로 하고 국정조사권 발동 문제까지 거론하면서 대여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였다.

 한나라당은 이어 정형근 기획위원장, 안상수의원을 포함해 국회 법사위와 행정자치위 소속 의원 등 17명으로 「장관 지사 등 고위 공직자 부정은폐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했으며 이들은 이날 오후 부평경찰서와 인천지검 등을 방문, 본격적인 진상확인작업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특히 『야당이 도둑사건을 정치적으로 비화시킨다』는 지적을 의식, 『김강용씨의 서한은 우리 당을 믿고 보낸 공한으로 보기 때문에 확인 의무가 있으며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도 이를 무시하는 것은 직무태만』이라고 반박했다.국민회의 : 여권은 이같은 한나라당측의 대여공세에 대해 김씨의 주장을 한나라당이 대변하는 것은 사회불안을 조성하려는 악의적 의도가 있다고 비난하면서 야당의 공세차단에 주력했다.

 국민회의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고위 당직자회의를 열어 한나라당이 절도사건과 관련해 정치공세를 펴는데 유감을 표시하고 정치공세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절도사건은 절도사건대로 엄정하게 처리돼야 하지만 절도범의 주장을 야당이 대변하는 것은 사회불안을 부추기려는 악의적인 정치공세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이 도둑을 대변하는 정당이 아닌 바에야 정치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며 『더구나 도둑의 주장을 근거로 정부를 비방하고 정부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무책임한 발언을 야당의 고위당직자들이 하는 것은 볼썽 사나운 행동이다』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박지원 대변인 또한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수사기관에서 철저히 수사해 은폐ㆍ축소하지 않고 진실은 진실대로 밝힐 것』이라며 『그러나 공명심이 앞서거나 정치적으로 불필요하게 악용해 국민을 현혹시키고 정치적 이득을 보려해서는 안된다』고 야당측의 정치적 의도를 경계했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