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ㆍ강화갑 재선거에 대한 여권의 공천 향배가 정치권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공동여당간에 공천권 다툼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사태의 발단은 그동안 암중모색을 해오던 자민련측이 인천 계양강화갑 재선거의 공천권을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자민련 박태준총재가 16일 인천 강화출신의 박상은 대한제당사장을 자민련후보로 연합공천한다는 입장을 김종필총리에게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이처럼 자민련이 그동안의 행보와는 달리 강하게 공천권을 주장하고 나서자 국민회의 인천시지부는 17일 오전 시지부 당사에서 긴급 지구당위원장 회의를 갖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장들은 지난 15대 총선 당시 11개의 인천지역선거구에서 국민회의 후보가 당선된 두 곳중 하나인 계양강화갑지역은 당연히 국민회의가 공천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자민련의 주장은 원칙을 벗어난 행동』이라며 자민련측을 강력히 비난했다.

 특히 당사자인 이기문 전 의원은 회의석상에서 『지역정서는 물론 원칙과 명분에서 계양강화갑지역은 국민회의 후보가 공천돼야한다』고 강조하고 『만약 이같은 원칙이 무시되고 자민련 후보가 공천을 받을 경우 선거는 물론 모든 면에서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상규 지부장은 물론 이강희 수석사무부총장 등도 『공천의 원칙인 당선가능성은 차치하고 인천지역에서 15대 당시 국민회의가 건진 단 두곳중 하나인 계양강화갑선거구의 공천권을 자민련이 갖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억지』라며 『지역유권자들의 정서와 공동여당의 향후 공조, 공동여권의 재선거승리를 위해서도 이 지역에는 반드시 국민회의 후보가 나서야한다』고 역설했다.

 이에따라 시지부는 이날 오전 이같은 시지부와 인천지역 지구당위원장들의 입장을 중앙당에 정식으로 전달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장들은 성명서에서 『이기문의원의 불행한 사태로 치러지는 재선거에서 자민련이 공천권을 주장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자민련에 대한 지지도가 인천지역 어느 곳보다 적은 이곳에서 자민련 후보가 나올 경우 재선거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당초 시지부는 인천지역 지구당위원장 전원의 서명을 받아 이같은 인천지역의 여론을 중앙당에 전달할 방침이었으나 서정화의원과 이재명의원이 개인적인 신상문제로 불참함에 따라 위원장들의 입장만을 중앙당과 언론에 전달키로 했다.

 한편 김교흥 시지부사무처장은 『중앙당과 청와대측에 공천에 대해 타진한 결과 아직 공천에 대한 입장이 정리된 것은 일체없다는 답을 들었다』고 전제하고 『자민련측이 여론의 향배를 살피기위해 언론플레이에 나선 것같은 생각도 드나 국민회의 입장에서는 그것에 상관없이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강경대응 입장을 밝혔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