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설연휴를 맞아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지방휴양소인 청남대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오는 21일 국민과의 TV대화, 24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등을 준비해왔다. 김대통령은 이 기간 국정과 정국운영 방향에 대한 구상을 구체적으로 가다듬었다. 안정 앞세워 정치현안 해결 주력

 김대통령의 정국운영 방향은 TV대화와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으로 그 윤곽이 드러나겠지만, 지난해에는 시장경제원리를 강조하면서 빅 딜을 포함한 기업구조조정 과정에 강력한 동력을 제공했듯이, 올해는 민주주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 정치의 안정을 앞세워 정치 현안의 해결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대 정치현안인 내각제 문제와 관련해 김대통령은 최근 국내외 언론사들과의 회견에서 「멀지 않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해 김종필 총리와의 내각제 협의가 상당히 진척된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으나, 김총리의 결단을 간접적으로 촉구하는 화법이라는 분석도 없지 않다.

 따라서 김총리의 결단이 늦어질 경우 김대통령은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등 여러 기회를 통해 내각제 개헌 연기의 불가피성을 국민들에게 직접 설명, 이해를 구하는 공세적 자세를 취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청와대 일각에선 국민과의 TV대화에서 이를 시도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통령은 이번 설 연휴기간에 특히 국민과의 TV대화에서 경제재건의 희망을 주는 동시에 경제개혁의 완수를 위해 좀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는 점을 국민에게 설득하기 위한 논리 개발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규모 실업사태가 계속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회분위기가 경제위기를 완전히 극복한 것처럼 풀려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편 정치안정 문제의 경우, 김대통령은 동서분할의 정당구도가 정치불안의 근원이라는 판단 아래 국민회의의 전국정당화를 추구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인위적 정계개편 추진을 부인한 이상 자연발생적인 정계개편 모습을 취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에 따라 김대통령은 설 연휴동안 앞으로 정계개편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안을 집중 구상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