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석규를 다시 생각하다
한석규가 드디어 오는 24일 개봉하는 ‘이중간첩’(감독 김현정)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텔 미 썸딩’(1999) 이후 3년 2개월여 만에. ‘이중간첩’을 향한 관심은 따라서 작품 자체보다는 한석규가 출연하는 영화라는 점에 온통 집중되고 있다. 달리 말하면 한석규의 스타 파워가 과연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할 것인가에 쏠리고 있는 것이다. 나 역시 예외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그가 ‘쉬리’의 영광을 재현할 것인가, ‘텔 미 썸딩’의 전철을 되밟을 것인가 적잖이 궁금하다.
“…전철”, 운운하는 까닭은 ‘텔 미 썸딩’이 한석규로 하여금 3년여에 걸친 은둔(?) 아닌 은둔 생활을 하게 하는 직접적 계기로 작용했을 거라 짐작되기 때문이다. ‘쉬리’ 이후 선보이는 작품이란 것 말고도 당시 최고 인기를 구가하던 심은하와 ‘8월의 크리스마스’에 이어 또 다시 투 톱을 이뤘다는 요인 등으로 인해 폭발적 흥행이 예상되었건만,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서울 기준 73만 명이었다-을 거두면서 그 누구보다도 한석규 본인에게 크나 큰 충격을 안겨주었을 터이기에, 그 결과 한 동안 영화 출연을 멀리 하게 했을 터이기에 하는 짐작이다. ‘이중간첩’은 결국 한석규에게 터닝포인트적 작품인 셈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런데 이상하게도 영화를 둘러싼 홍보 등 마케팅적으로 너무 조용하다. 그 흔한 주연 배우들 인터뷰를 전혀 볼 수가 없다. 어지간한 영화들마저도 남녀 주연 배우가 다정하게 찍은 모습들이 영화 전문지의 표지를 장식하기 마련이거늘, 그런 풍경들은 아예 보이질 않는다. 그래서일까, 고소영이 한석규와 함께 출연을 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릴 정도다. 심지언 몇 주 전 씨네21에 실렸던 한석규 표지 사진도 잡지 사 측이 찍은 게 아니라 제공받은 것이라는, 별로 믿고 싶진 않은 이야기들도 들린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사연이 어떻든 간에 같은 날 개봉되는 ‘영웅’의 경우, 장예모 감독을 비롯해 세계적 스타인 장만옥, 왕조위 등 주연배우들이 방한해 공식 기자 시사 및 VIP 시사회에서 무대 인사를 가졌다는 사실에 비추면 상황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번 은둔 생활을 통해 그는 배우는 오직 영화를 통해서만 말해야 한다는 ‘깨달음’이라도 얻은 걸까? 혹 세계적 톱스타들도 마다하지 않는 기존의 홍보 관행들이 불필요하다고 여기게 된 걸까? 아니면 자신이 손수 홍보에 나서지 않더라도 흥행은 틀림없으리라 확신이라도 하는 걸까? 문득 과거의 그가 그리워진다. 보다 ‘낮은’ 태도로 성실히 임하는 그가 보고 싶다….
전찬일(영화 평론가)
한석규가 드디어 오는 24일 개봉하는 ‘이중간첩’(감독 김현정)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텔 미 썸딩’(1999) 이후 3년 2개월여 만에. ‘이중간첩’을 향한 관심은 따라서 작품 자체보다는 한석규가 출연하는 영화라는 점에 온통 집중되고 있다. 달리 말하면 한석규의 스타 파워가 과연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할 것인가에 쏠리고 있는 것이다. 나 역시 예외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그가 ‘쉬리’의 영광을 재현할 것인가, ‘텔 미 썸딩’의 전철을 되밟을 것인가 적잖이 궁금하다.
“…전철”, 운운하는 까닭은 ‘텔 미 썸딩’이 한석규로 하여금 3년여에 걸친 은둔(?) 아닌 은둔 생활을 하게 하는 직접적 계기로 작용했을 거라 짐작되기 때문이다. ‘쉬리’ 이후 선보이는 작품이란 것 말고도 당시 최고 인기를 구가하던 심은하와 ‘8월의 크리스마스’에 이어 또 다시 투 톱을 이뤘다는 요인 등으로 인해 폭발적 흥행이 예상되었건만,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서울 기준 73만 명이었다-을 거두면서 그 누구보다도 한석규 본인에게 크나 큰 충격을 안겨주었을 터이기에, 그 결과 한 동안 영화 출연을 멀리 하게 했을 터이기에 하는 짐작이다. ‘이중간첩’은 결국 한석규에게 터닝포인트적 작품인 셈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런데 이상하게도 영화를 둘러싼 홍보 등 마케팅적으로 너무 조용하다. 그 흔한 주연 배우들 인터뷰를 전혀 볼 수가 없다. 어지간한 영화들마저도 남녀 주연 배우가 다정하게 찍은 모습들이 영화 전문지의 표지를 장식하기 마련이거늘, 그런 풍경들은 아예 보이질 않는다. 그래서일까, 고소영이 한석규와 함께 출연을 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릴 정도다. 심지언 몇 주 전 씨네21에 실렸던 한석규 표지 사진도 잡지 사 측이 찍은 게 아니라 제공받은 것이라는, 별로 믿고 싶진 않은 이야기들도 들린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사연이 어떻든 간에 같은 날 개봉되는 ‘영웅’의 경우, 장예모 감독을 비롯해 세계적 스타인 장만옥, 왕조위 등 주연배우들이 방한해 공식 기자 시사 및 VIP 시사회에서 무대 인사를 가졌다는 사실에 비추면 상황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번 은둔 생활을 통해 그는 배우는 오직 영화를 통해서만 말해야 한다는 ‘깨달음’이라도 얻은 걸까? 혹 세계적 톱스타들도 마다하지 않는 기존의 홍보 관행들이 불필요하다고 여기게 된 걸까? 아니면 자신이 손수 홍보에 나서지 않더라도 흥행은 틀림없으리라 확신이라도 하는 걸까? 문득 과거의 그가 그리워진다. 보다 ‘낮은’ 태도로 성실히 임하는 그가 보고 싶다….
전찬일(영화 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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