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시설 배치 다기능 복합 건물

97 市건축상 금상

-인천종합터미널

 지하철 1호선과 연계한 지역내 상징적인 교통시설물로 종합버스터미널과 편의시설을 갖춘 다기능의 복합건물을 표방, 인천시 설계 공모전에서 당선됨으로써 조성된 건축물이다.

 97년 완공을 목표로 이미 5년전부터 설계에 나서 교통시설물로의 기능과 시민 문화생활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 마련으로 만남의 장소를 갖춘다는 것이 전체적인 구도. 지하2층 지상3층의 종합터미널에 지하2층 지상3층의 터미널 프라자, 지상4층의 돔시네마(사진), 그리고 지하2층 지상 6층 규모의 백화점이 하나의 테마로 연결돼 있다.

 각 시설물의 합리적인 기능배치로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고 자연채광을 최대한 살리면서 전체 구조물에 신축이음을 설치, 온도 변화에 따른 팽창과 신축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97년도 인천시 건축상 금상 수상.-- 경기 체육고등학교

 전체 골격의 기본은 꿈과 이상을 상징하는 수직선과 협력ㆍ공동체 생활을 나타내는 수평적 요소들을 노출된 골조, 띠창, 오픈 회랑 등의 형태언어로 형상화하고 삼각형, 원형을 부분적으로 도입했다.

 종합체육관과 본관을 중정 사이에 두고 오버브릿지로 한덩어리로 묶어(사진) 토지 효율성을 높였고 표면의 질과 색감, 동일 모듈의 창과 그리드 패턴으로 통일성을 준 것이 특색. 여기에 구기 체육관을 노출된 골조와 피라밋 형태의 천장, 돔형 지붕으로 조성, 이미지 변화를 꾀하고자 했다.

 91년도 현상공모에서 당선된 건축물로 주소는 수원시 장안구 청천동 30-1번지. 철골지붕으로 하이테크한 이미지

자연채광 이용 역동성 부각 주력

 육상교통 현대화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첨단정보기지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기본 방향에 따라 95년 현상공모전에서 당선, 올 6월 설계완료를 목표로 현재 진행중인 건축물. 그린벨트라는 환경적 특성과 자연환경에 순응하는 지붕선으로 자연스런 스카이라인이 이색적이다. 즉 주변보다 낮은 대지 지형조건과 이어지는 물결치는 듯한 30m 정도의 높은 지붕의 역사건물이 그것.

 승강장과 콘코스를 수평적으로 반대편에 배치함으로써 개통 당시 18만명의 이용객 동선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배려하는 한편, 선로부분 개방화로 열차소음과 풍압, 조명, 통신, 피난시 안전문제 등에 완벽성을 최대한 살렸다는 설명이다. 또 승강장을 포함한 저층 구조물은 콘크리트로 처리해 진동에 대비하고, 상부 지붕구조는 철골을 이용,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내부 공간의 특성은 투명성. 콘코스와 연결통로, 대합실이 승강장층과 위 아래로 트여 있어 철도의 진출입을 조망할 수 있고 자연채광으로 역동성을 더했다.-- 대한적십자사 인천혈액원

 인천시 연수구 연수동에 있는 혈액원과 적십자사의 복합건물이다. 주차장으로부터 완충역할을 하고 보행자 동선을 흡수하는 오픈회랑을 전면부에 설치하는 한편, 후정은 일반인과 혈액원 근무자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분수광장으로, 입구쪽에는 조형미를 살린 조각품이 있는 정원으로 각각 꾸몄다.

 전체적인 동선은 철저히 보행자와 차를 분리한다는 원칙에 맞췄고 수직동선이 각층에서 겹치지 않도록 독립코어를 형성하고 있다. 대지안 차도의 막다른 끝을 회전도로로 만든 것은 동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한 배려. 93년도 현상공모에서 당선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