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2003년 예산편성에 앞서 각 관련분야에 대한 다양한 통계 인프라구축과 함께 여론수렴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8월부터 8차례에 걸쳐 진행됐던 ‘2003년 인천시 예산정책토론회’의 참여를 거부했던 지역내 10개 시민단체들은 27일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내년도 예산에 대한 분야 별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시민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환경분야와 관련, 지역내 환경에 대한 통계인프라가 전무해 기초조사 작업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인운하, 수인선, 동양화학 폐석회, 3백만그루 나무심기 문제에 대한 시의 명확한 입장을 정리한 후 환경관련 예산편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소비자 분야에 대해서는 시가 우선 안상수 시장의 공약과 관련한 세부추진사항을 정리한 후 시민단체와 의회의 충분한 검토를 거쳐 예산편성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화분야는 지난 토론회가 구체적인 사업제시없이 포괄적인 내용으로 진행돼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교육분야는 시와 교육청으로 교육행정이 이원화돼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교육위원과 시의원, 시민이 참여하는 정책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여성분야에서는 여성을 위한 정책개발을 강조하며 특히 여성취업과 보육, 여성경쟁력 강화방안 마련도 제시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인천지역 특색에 맞는 복지정책의 개발과 예산지원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일반행정과 알권리 분야에서는 지난 예산정책토론회가 시민들의 참여 없이 밀실에서 추진됐다며 시민참여 공간 마련과 준비단계에서부터의 시민단체와 협의, 예산 편성과정의 참여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현재 인천시와 일선 구청의 행정정보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접근성이 매우 어렵다며 제도적 개선방안 마련을 제시했으며 예산의 지출사항을 철저히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인천경실연,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인천참여자치연대, 유네스코 인천시지부, 해반문화사랑회, 인천사회복지연대,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여성의전화,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 인천녹색소비자연대 등이 참석했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