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백현유원지 개발사업 우선협상자 변경파문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다.
 27일 민주당 김옥두 의원(전남 장흥·영암)은 경기도에 대한 국감에서 백현유원지 사업 협상자 선정과 관련, “개발이익만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한국판 디즈니랜드’ 사업인 만큼 이번 사업 협상자 변경은 단순한 심사오류에 의한 번복이라기보다는 배후에 정치적 또는 비정치적 흑막이 개입될 가능성이 짙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에 따라 “투명하고 객관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심사번복 과정을 엄정 조사해 책임소재를 가려야 하며, 심사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회를 재구성해 심사를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성남시의 우선협상자 번복과정에 ▲비공개 원칙인 채점과정 및 업체별 점수가 유출된 점 ▲오류를 범한 시 당국과 심사위원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점 ▲태영컨소시엄이 제출한 노인복지시설로 보이는 시설계획에 대해 적법성 심사를 하지 않고 심사대상에 포함된 점 등을 집중 질의했다.
 특히 김 의원은 “모 정당의 특보단장까지 지낸 S의원이 심사 3일전 성남시를 방문했다”며 “태영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S의원이 지역구도 아닌 곳을 방문한 이유를 지사가 알아봐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손학규 지사는 “성남시에 확인해본 결과 S의원이 성남시를 방문한 것은 사실이나 백현유원지 사업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윤상연기자> syyoo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