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구상했던 ‘청계밸리 프로젝트’는 지난주 건설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이어 27일 행정자치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집중 포화를 맞았다.
 서울 외곽 동서남북 4개축에 자족기능을 갖춘 최대 1천5백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일명 ‘청계밸리 프로젝트’는 이달 초 언론을 통해 전격 발표됐다.
 발표직후 파문을 불러 일으키자 한현규 정무부지사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근무당시 구상했던 자료”라고 해명하면서도 “어떤 식으로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도의 강경입장은 건교위 국감을 계기로 급선회하기 시작했다.
 손학규 지사는 건교위 국감 답변을 통해 “정무부지사가 청와대 근무당시 개인적 구상으로 검토했던 안이 언론에 유출돼 빚어진 사건”으로 규정하고 “도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그러나 손 지사의 해명은 27일 행자위 국감에 재론의 근거를 제공했다.
 손 지사의 적극적인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의 여지를 남겨둔 대목은 두 가지.
 당초 청계프로젝트를 인정한 일부 언론의 인터뷰자료가 근거로 남아있고, 무책임한 발표로 국가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이날 행자위 국감에서 민주당 이강래 의원(전북 남원 순창)은 “손 지사가 한현규 부지사의 구상을 사실상 추인해 놓고도 이제와서 발 뺌하고 있다”며 “청계산을 중심으로 강남인구를 흡수하겠다”고 밝힌 지난 3일자 라디오방송 인터뷰 내용을 근거로 제시했다.
 자민련 오장섭 의원(충남 예산)은 “청계밸리가 중앙정부와 협의없이 발표됐다”며“청계밸리 구상이 중앙정부의 반대로 나타나면서 결국 국가정책에 대한 신뢰성만 떨어뜨렸다”고 몰아세웠다.
 한나라당 권태망 의원(부산 연제)도 “신도시 계획을 공청회나 토론절차는 물론 중앙정부, 서울시 등과의 협의없이 발표해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며 부동산 투기 등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정흥모기자> jh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