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새 특화산업 지정이 임박한 가운데 특화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4일 열린 선정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토대로 이번주초에 특화산업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7일 밝혔다.
 심의 결과 메카트로닉스산업이 새 특화산업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남동공단을 중심으로 인천지역이 입지적으로 비교우위에 있는 메카트로닉스산업은 전자장치가 결합된 기계 및 부품을 생산하는 지식기반 제조업이다.
 시는 그러나 엘리베이터 및 컨베이어 장치, 전자응용 가공공작기계, 금속절삭 가공기계, 용접기 제조업 등 메카트로닉스산업 중 특화산업을 통한 지원대상 업종과 지원방법은 아직 가리지 않았다.
 전문가와 업계는 지정될 특화산업에 대한 지원책이 종전 라이터산업 수준에 머물러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파급효과를 꾀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라이터산업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방법과 수준은 경영안정자금 우선지원과 해외시장 전시회 참가 지원이 대부분이었다.
 전국의 47%가 몰려 있는 인쇄·출판업을 특화산업으로 선정한 서울시의 경우 조합을 하나로 통합, 새로운 법인을 설립한 뒤 인쇄지원종합센터를 건립했다. 센터에서는 디자인과 수출은 물론 회계 등 실무까지 지원한다.
 자동차부품을 특화산업으로 지정한 부산시는 협동화단지를 조성한 뒤 인력확보를 지원하는 등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해오고 있다. 또 자동차부품테크노센터를 건립한 뒤 전시관에서 부품전시회를 주선하고 있다.
 인천발전연구원 이상철 연구원은 “인천시의 새로운 특화산업의 경우 당장 서울과 부산 등 지자체와 같은 수준의 지원은 못하더라도 업체의 규모에 따라 해외 및 지역 연구소를 통한 기술 및 인력 수급정책을 우선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환기자> hi21@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