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호성 한나라당 의원은 25일 “금강산관광 사업대가로 현대그룹이 북한에 4억달러를 제공하고 비밀리에 4억달러를 추가로 제공했다는 제보가 있어 확인한 결과 사실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엄 의원은 이날 금융감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엄낙용 전 산업은행 총재를 상대로 한 증인신문에서 “현대상선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추가로 4억달러를 조달, 현대아산에 제공했으며 이 돈은 다시 북한으로 넘어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엄낙용 전 총재는 이에 대해 현대상선이 만기일이 넘어서도 자금상환을 거부해 청와대 별관에서 이기호 청와대 수석과 진념 전 부총리, 이근영 금감위원장을 함께 만나 이를 보고했고 김보현 국가정보원 대북담당 3차장에게도 알렸다고 시인했다.
 엄 전 총재는 김문수 한나라당 의원의 추가질의에 대해 “면담 자리에서 이기호 수석과 김보현 차장은 각각 ‘알았다. 걱정마라’고 말해줬다”고 답변했다.
 엄 의원은 “산업은행은 2000년 6월7일 현대상선에 4천억원을 긴급 운영자금으로 지원한 데 이어 같은달 28일 9백억원을 추가로 지원했다”며 “이 과정에서 당시 산업은행 총재였던 이근영 현 금감위장은 불가입장을 보였지만 한광옥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엄 의원은 또 “3개월내 일시불 상환조건이었던 이 지원자금중 1천7백억원만 상환되고 2천3백억원은 아직 남아있다”며 “김충식 현대상선 전 사장이 이 자금은 현대아산이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갚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