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의 국정감사 증인으로 현대그룹 관련 고위관계자들이 대거 채택됨으로써 이번 국감이 ‘현대 추궁장’이 될지 주목된다.
정무위는 13일 전체회의를 열어 현대그룹 특혜지원 의혹 등을 추궁하기 위해 오는 25일과 10월4일 두차례 금융감독위 및 금융감독원 국감 증인으로 정몽헌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을 채택했다.
또 같은 날 김윤규 현대아산 대표, 엄낙용 산업은행 전 총재, 김충식 전 현대상선 사장, 박상배 산업은행 부총재 등을 불러 현대 특혜지원 의혹을 추궁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하이닉스반도체 관련증인으로 박상호 대표이사, 보험사 리베이트와 관련해 김호일 현대해상 대표, 델타정보통신 주식매매와 관련해 김병포 현대투신 사장을 비롯해 김동진 현대자동차 사장과 에이치랜드 정창기 사장(현대차 위장계열사 관련)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정무위 관계자는 “정권이 마무리 단계에 와있는 만큼 이 정권의 기업구조조정및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면서 “현대의 경우 원칙이 무시된대표적인 사례라는 지적이 있어 다수의 증인이 선정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동안 현대그룹은 금강산관광을 비롯한 대북사업 추진과 관련, 다양한 특혜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따라서 이같은 의혹제기에 앞장서온 한나라당의 추궁 강도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이강두 의원은 “추궁하려면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말해 강도높은 추궁이 이루어 질 것임을 예고했다.
기업 대표들의 증인 채택이 대부분 무산됐음에도 불구, 이처럼 현대 증인들이 유독 많이 채택된 것과 관련, 일각에서는 “대선 유력주자로 부상한 정몽준의원에 대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견제의도가 일치된 결과”라는 분석도 나왔다.
특히 정치권에선 “검증이 덜 된 정 의원에 대한 ‘무엇인가’가 국감과정에서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