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공단, 부동산투기 막아야
 수도권의 부동산 투기 열기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투기열기가 산업공단지에까지 미쳐 제조업체들의 임대업 전환으로 생산활동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는 보도가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더구나 공단지내 경제활동에서 생산활동보다 부동산 임대업 등 비실물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것은 그 영향이 생산원가 부담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우려하는 소리가 높아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인지역본부에 따르면 7월말 현재 남동국가산업단지내 임차 업체는 1천8백24개 업체로 전체 3천7백18개 입주업체의 49.1%에 달하고 있다. 전체 3천78개 업체중 1천2백88개가 임차공장(41.8%)이었던 지난 2000년 1월에 비해 7.3%가 증가한 것으로 2년여 사이에 제조업에서 임대업으로 전환한 업체가 그만큼 늘어났다는데서 주목해야 한다. 특히 올 들어 단지내에서 부동산 임대업을 시작한 업체들이 보유한 토지가 전체 임대업체 면적의 21.66%에 달하고 있어 부동산 임대업이 일약 단지내 유망업종으로 떠올라 공단이 부동산 투기장화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남동공단은 중소기업을 위한 계열화된 국가산업단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굴지의 산업공단에 부동산 투기붐이 일어 제조업체들이 생산활동을 접고 공장을 임대해 돈을 벌겠다며 임대업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 물론 공단의 부동산투기 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IMF 외환위기 당시 부도, 도산으로 쏟아져 나온 공장부지와 설비를 임대업자들이 싸게 사들인 뒤 땅값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지내 땅값을 지난해말 단지분양 완료를 전후해 평당 80만원대 하던 것이 지금은 평당 1백50만∼2백만원으로 폭등한 상태여서 기존 분양받은 입주자들이 임대에 가담, 부동산 투기를 부채질하고 있는 점이 없지 않다.
 남동공단은 지역경제는 물론 우리나라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3천여개의 가동업체들은 내수는 물론 수출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그런데도 공장이 없어 공장이 필요한 생산업체들이 공장을 임대해 가동하면 업체들의 원가부담 요인으로 작용, 생산과 수출을 저하시킨다는 데서 부동산 투기를 경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부동산 투기를 잠재울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공장임대가 생산활동보다 낫다는 생각이 고쳐지지 않는 한 부동산 투기는 여전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