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은 8·8 재보선 하루전인 7일 정국의 최대쟁점으로 부상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아들 병역비리의혹 문제를 놓고 첨예한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김대업씨의 폭로공세를 ‘김대업 게이트’로 규정, ‘정치공작’ 단죄에 나서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혔고, 민주당은 이 후보 아들 병역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제 도입 카드로 이 후보에 대한 압박을 계속했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을 갖고 “하늘에 두고 맹세컨대 저나 제 아내가 아들을 군대에 보내지 않으려고 불법이나 비리를 저지른 적은 없다”며 “만약 아들의 병역을 면제받기 위해 불법이나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있었다면 저는 대통령후보 사퇴는 물론 깨끗하게 정계를 떠날 것”이라고 선언했다.
당 ‘김대업 정치공작진상조사단’ 이재오 단장은 “천용택 의원이 6월 지방선거 당시 김대업과 오찬을 한번 한 것밖에 없다고 주장했으나 국방장관과 국정원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김태정 전 검찰총장과 함께 면책을 약속하는 등 이미 관계를 맺어온 사실이 드러났다”며 두 사람의 계좌 추적을 요구하고 “서울지검 특수1부 박영관 부장검사는 김대업의 수감기간에 특수 1부로 총 149회나 출근시켰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 부인 한인옥씨가 직접 병역면제 청탁을 위해 1천만원 이상의 돈을 건넸다는 증언이 있다”면서 “김대업씨 이상 증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몇사람 있으며, 필요하고 때가 되면 공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특히 민주당 천용택 의원과 김대업씨간 ‘공작설’ 주장을 반박하면서 “오히려 한나라당 공천설까지 있었던 김길부 전 병무청장과 이 후보가 짜고 병역비리 은폐공작을 한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