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교육위 간담회 개최
원료 품질 인증제도 도입 주장
'페이퍼컴퍼니' 입찰 문제 지적
관계자 참여 안전협 구성 제안
시교육청 “상위기관 해결 건의”
'모두를 위한 무상급식 개선 연구 간담회' /사진출처=인천시의회 홈페이지
'모두를 위한 무상급식 개선 연구 간담회' /사진출처=인천시의회 홈페이지

인천 학교 급식에 오르는 고기 품질을 검증할 시스템이 없어 아이들의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축산물의 경우 눈으로 품질을 구별하기 어려워 인증 제도를 시행해 납품 업체의 위법 행위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교육위원회 세미나실에서 '모두를 위한 무상급식 개선 연구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육위원회 위원과 ㈔한국급식식자재위생관리협회 인천지회 각 분과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급식식자재위생관리협회 인천지회 축산분과는 학교 급식에 오르는 고기 품질을 검증할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축산물 이력제 시행으로 학교는 급식용 육류를 들여올 때 등급 판정서를 받고 있다. 하지만 마트 등에 유통하는 축산물은 등급 판정서를 매번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에 급식 납품 업체가 마트 등에서 쓰지 않는 판정서를 넘겨받아 냉동을 냉장 제품으로, 수입고기를 국내산으로 둔갑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이유다.

축산분과는 특히 인천에서 일명 '페이퍼컴퍼니'로 위장해 급식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을 문제 삼았다. 이들이 하나의 창고를 사용하며 업체 이름만 바꿔 원료육을 공동 배송한다는 것이다. 일부 업체는 구청에 축산물 품목 제조 번호를 별도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수영 ㈔한국급식식자재위생관리협회 인천지회 축산분과 위원장은 “경기도 지마크처럼 급식 원료 품질 인증제를 도입하거나 무항생제 등 친환경 원료육을 사용해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올바른 먹거리를 제공해야 한다”며 “시교육청 관계자와 영양교사,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급식 안전 협의회를 운영할 필요도 있다”고 제안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영양 교사들은 협의회 구성에 환영의 뜻을 밝혔으나 행정처분이 가능해야 효과가 있기에 실효성 여부는 검토해봐야 한다”며 “축산물 위생 관리법 개정으로 급식 식품판매업자가 식육판매 자격이 없어도 육류를 납품할 수 있어 업체가 난립하는 상황으로 상위 기관 등에 문제를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김진규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은 “급식 입찰 시스템에 품목이 세분돼 있지 않은 것도 문제”라며 “무상급식 및 무상교복의 개선 방안 연구회가 시교육청과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