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LH·주민 포함 협의체 구성키로
▲ 루원시티 전경.  /인천일보 DB
▲ 루원시티 전경. /인천일보 DB

인천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과정에서의 교육시설 인프라 부족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가 꾸려진다.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8일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을 통해 “(루원시티 학교 용지 확보 등을 위한) 본격적인 협의체를 마련하려 한다. 학부모와 각 관련 주체들이 한 자리에서 서로 입장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시 누리집 시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청원에 대한 답변이다. 지난 18일까지 한 달간 해당 청원에 공감한 시민 수는 모두 3048명이다. 청원자는 “원래 초등학교 용지였던 상업3용지와 고등학교 용지였던 준주거6 용지를 원래대로 복구해야 한다“며 “루원도 신도시인데 신축 초등학교가 없다는 게 말이 안 된다. 입주 인원에 대한 정확한 계산도 없이 마구잡이 오피스텔 허가로 학령인구 유발하면 아이들은 어떻게 키우라는 거냐“고 비판했다.

이에 시는 개발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민간사업자, 주민, 인천시교육청 등이 함께하는 협의체를 통해 해결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조 부시장은 “학교 신설 여부나 위치 선정 등 학교와 관련된 모든 권한은 교육청에 집중돼 있는데, 학교용지 원안복원에 대한 관련 주체들 간의 입장이 워낙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실무 협의를 지속 진행하며 입장차를 조율하려고 했으나 쉽지 않다“면서도 “다만 조만간 상업용지 전반의 용도·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협의체를 꾸리려 한다. 시는 '살고 싶은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