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합의 이행하고 내정간섭 중단하라”
▲ 4·27 판문점선언 발표 3주년인 27일 오전 경기도의회 앞에서 6.15경기본부와 시민단체,학생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미국의 내정간섭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지역 시민단체들이 4·27 판문점 선언 3주기를 맞아 '미국의 내정간섭' 중단과 평화를 바라는 목소리를 높였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기본부는 27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년 전 그날의 감동은 아직도 우리의 심장을 뛰게 한다”면서 “하지만 2021년 오늘은 안타까움을 넘어 절망의 시간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4월 27일 남과 북은 판문점에서 만나 판문점선언을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고,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단체의 교류와 서신 교환도 막혔다.

판문점선언 이후 그해 9월에 개성에 만들어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북은 지난해 폭파 해체했다.

615경기본부는 “미국은 남북의 최고 지도자가 합의한 사안에 대해 한미워킹그룹을 만들어 사사건건 방해하고 있다”며 “한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 아무것도 못 한다는 도를 넘는 말들을 일삼으며 남북관계 진전을 가로막았다”고 주장했다.

'한반도통일을위한평화행동'도 이날 미국의 내정간섭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평화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판문점선언은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 시대,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는 신호탄이 되기에 충분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한미워킹그룹'을 내세운 미국 때문에 남북선언의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행한 것이 없었다"며 "한반도는 불신과 대결의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고 했다.

이어 “평화와 통일의 봄은 저절로 오지 않으며 오로지 실천과 행동으로써만 맞이할 수 있다”며 “모두가 판문점선언 이행에 적극적으로 나서 따뜻한 민족의 봄날을 맞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문 대통령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릴 준비할 때”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릴 준비할 때”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 3년을 맞은 27일 “오랜 숙고를 끝내고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진통을 겪으면서 얻은 고통을 바탕으로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릴 준비를 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5월 하순 첫 정상회담을 계기로 멈춰선 남북·북미 대화를 재개할 발판을 만드는 것은 물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재가동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이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하게 다지는 한편 대북정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