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용인·고양·창원 숙원사업
관광트램(CG). /연합뉴스 자료사진
관광트램(CG). /연합뉴스 자료사진

10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출범으로 경기도내 지지부진했던 '트램(노면전차)' 건설사업이 힘을 받을지 주목된다. 해당 지자체가 공동으로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면서다.

22일 정계에 따르면 염태영 수원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는 23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회동하고 '특례시시장협의회' 구성 등에 나선다.

앞으로 4개 지자체는 특례시로 가능한 권한을 확보하고, 지역 내 숙원사업 등에 머리를 맞댈 방침이다. 이들 지자체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가 '트램'이다.

트램은 일반적인 도로 위에 깔린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친환경·편의성 등 장점에 곳곳이 신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도입 시도를 한 바 있다.

수원시는 수원역~팔달문~장안문~종합운동장~장안구청 구간 6㎞ 노선에 트램을 놓는다는 계획을 2010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도 주교동 시청사부터 식사동을 거쳐 대곡역까지 연결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용인시는 보정·마북·신갈동 일대 신도시(플랫폼시티) 등에 트램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트램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구체적인 지침이 없는 상황이라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경제성 분석값 하락, 국비 확보의 어려움 등 난관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특례시에 해당하는 지자체들이 힘을 합해 관련법과 지침 개정 정부 건의 등 단체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트램을 목적으로 한 연대기구인 '트램 동맹'을 결성한다는 계획도 있다.

창원시가 최근 수소를 연료로 한 트램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는 시점이 맞물리면서 4개 지자체장은 트램에 대한 의지를 재차 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트램은 관련법상 문제도 있지만, 정부가 광역 단위에서만 그림을 그리고 있어 기초단체도 원활히 추진되도록 바뀌어야 한다”며 “특례시 협업이 당장 어떤 결과물을 만들긴 어렵지만, 일종의 동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화성시는 인구 약 86만으로 100만 이상 특례시 승격 기준에 조금 못미치지만, 올해 상반기 중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승인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계획하고 있어 경기도 최초 '1호 트램'을 완성할 전망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