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일10일 이내 시 공식답변
/자료출처=인천시 시민청원 홈페이지 '인천은소통e가득' 갈무리
/자료출처=인천시 시민청원 홈페이지 '인천은소통e가득' 갈무리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일대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요구하는 시민청원에 3000명이 동참해 공식 답변을 받게 됐다. <인천일보 4월12일자 7면 '논현동 문화시설 건립 지지부진…주민 나섰다'>

20일 인천시 시민청원 홈페이지 확인 결과 지난달 24일 올라온 청원글 '논현휴먼시아 숲속마을 1단지 초등학교 장기 미사용 토지 복합문화시설 추진 요청의 건'의 공감수가 3000명을 넘었다.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은 30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으면 청원 종료일 10일 이내에 인천시장이나 담당 부서의 공식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숲속마을 1단지 주민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006년 분양 당시 학교 용지로 계획했다가 수요가 없다는 이유로 용도를 바꾼 논현동 580의 3 일대에 문화시설 조성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가 들어오기로 계획한 자리인 만큼 임대주택 등 수익 창출 시설이 아닌 주민을 위한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남동구와 LH는 숲속마을 사례를 포함해 장기미사용 공공시설용지의 활용 방안을 찾고자 협약을 맺고 관련 용역에 들어갔다. 주민들은 용역 과정에서 주민 공청회 등을 개최해 꼭 필요한 시설을 지어달라는 입장이다.

논현동 주민들 사이에서 문화시설 건립이 공론화되자 숲속마을 1단지 주민 872세대 외 주민 다수가 시민청원에 동참했고 공감수 3000명을 돌파했다. 지역 내 초·중·고 학생들까지 청원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논현동 총연합회 관계자는 “학교 용지의 용도가 변경돼 안타깝지만 주민과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생각에 시작한 청원”이라며 “주민에게 꼭 필요한 시설이 들어오도록 시와 남동구, LH가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논현동 문화시설 건립 지지부진…주민 나섰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 주민들이 용도가 바뀐 학교부지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요구하는 가운데 진척이 없자 본격적인 민원 제기에 나섰다. 앞서 주민들은 분양 당시 학교가 들어설 줄 알았던 부지의 용도가 변경된 사실을 뒤늦게 알고 반발한 바 있다.논현휴먼시아 숲속마을 1단지 아파트 주민들은 최근 인천시 시민청원 홈페이지에 '초등학교 장기 미사용 토지 복합문화시설 추진 요청의 건'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게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은 청원글을 통해 2002년 도시 계획 당시 학교부지였다가 용도가 해제된 논현동 580의 3 일대 인천시, 논현동 복합문화시설 건립 시민청원 공식답변 용도가 바뀐 학교 용지에 복합문화시설 조성을 요구하는 인천 논현동 주민들의 시민청원에 인천시가 공식 답변을 내놨다.<인천일보 4월21일자 '인천 논현동 복합문화시설 건립 시민청원 3000명 돌파'>시가 시설 구상 용역 과정에 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주민들은 문화시설 조성 촉구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다.3일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동영상을 통해 앞서 논현동 주민들이 제기한 복합문화시설 시민청원에 대해 공식 답변을 발표했다. 조 정무부시장은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학교에 다닐 것으로 기대한 주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