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독립유공단체 철회 촉구
▲ 지난 17일 오후 1시 인천시 서구 마실 거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시민환경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서구단체총연합회

인천지역 시민·환경·독립유공단체가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반인륜적 도발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지역 시민·환경·독립유공 단체들은 지난 17일 오후 1시부터 서구 마실 거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반인륜적 도발 행위인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일본에 촉구했다. 이날 촉구대회에는 서구단체총연합회(이보영 수석부회장),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상임대표 김선홍),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광복회 인천시 서구지회(지회장 이봉구), 대자연환경운동합 인천광역지부(회장 한영일), 소나무봉사단(단장 김애순) 등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 기자회견에서 10년 이상 축적된 고농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은 전 지구적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은 한국과 러시아, 북한 등 주변 국가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철저한 자국 이기주의 및 환경 침략 테러로 규정했다.

이보영 수석부회장은 “일본 오염수 방류는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동북아 주변국 국민 모두의 생명을 위협하고 그 조류를 타고 전 세계적으로 해안 생태계까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김선홍 상임대표는 “아소 부총리가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오염수를 마셔도 문제가 없다'는 망언으로 한국과 중국의 반발을 산 이후에도 같은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