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민주당대표 출마 선언·광폭 행보
유정복, SNS통해 시민에 인사 활동 재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송영길 전임 시장은 시의회 특강을 위해 인천을 찾았다. 유정복 전임 시장은 사실상 정치 활동을 재개를 선언했다.

15일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도시외교2.0연구회에 따르면 송영길(민·계양구을) 국회의원은 이날 오전 '세계가 찾아오는 글로벌 거점 도시 인천'을 주제로 특강했다.

송 의원은 인천의 지리적·환경적 이점을 강조하며 “녹색기후기금(GCF),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을 통해 인천이 국제사회에 적극 기여할 수 있다. 글로벌 의제를 이끌어 진정한 국제도시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송 의원은 당권 도전을 공식화 했다. 민선5기 인천시장이었던 송 의원은 지난 2016년 국회로 돌아간 이후 세 번째 당대표 도전 선언을 정치적 고향인 인천서 한 셈이다. 강연 현장엔 연구회 소속 시의원 10여명이 참여했으며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지역 구의원들도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5면

송 의원은 “당 대표에 도전한 인물 중 유일하게 지방정부 운영 경험이 있다. 당이 제대로 (대통령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유능한 정당, 실력과 내용을 갖춘 여당으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21대 총선 패배 이후 '두문불출'했던 유정복 전 인천시장도 같은 날 활동 재개를 사실상 선언했다. 이날 유 전 시장은 국민의힘 태영호(서울강남구갑) 의원이 진행하는 인천경영포럼 조찬강연장을 찾아 힘을 보탠 데 이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9개월 만에 시민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유 전 시장은 “4•15 총선을 치른 지 1년이 지났다. 그동안 스스로를 돌아보고 세상 변화를 보며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며 “나만의 길이 아닌 모두가 함께하는 세상의 길을 가기 위해 진정한 소통의 시간을 가질 것이다.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영길, 당대표 출마선언...“민주라는 이름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이 15일 내달 2일 치러지는 전당대회에서 열리는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송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출마선언에서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재창출을 위해 ‘민주’라는 이름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송 의원은 지난 4·7 재보선에 대해서도 “국민께서 매서운 회초리를 드셨다. 무능한 개혁과 위선을 지적한 것”이라며 “저부터 반성하고 바꾸겠다.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로 민주당을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이어 “변화할 것인가, 관성대로 갈 것인가? 유능한 개혁· 민주 원내대표 경선 D-1, 윤호중·박완주, 협치 이슈 ‘입장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박완주 의원은 선거를 하루 앞둔 1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마지막 토론회에서 ‘상임위 재배분’을 비롯한 개혁과 협치의 우선순위를 놓고 현저한 입장차를 드러냈다.윤 의원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개혁”이라며 “협치는 우리가 선택할 대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일종의 협치 계약이 있지 않은 한 협치는 불가능하다”며 “적당히 상임위를 나눠 가진 뒤 발목잡기 하는 것은 협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반면 박 의원은 “협치는 개혁을 이뤄내기 위한 방법”이라며 협치의 중요성을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