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이 15일 내달 2일 치러지는 전당대회에서 열리는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송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출마선언에서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재창출을 위해 ‘민주’라는 이름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지난 4·7 재보선에 대해서도 “국민께서 매서운 회초리를 드셨다. 무능한 개혁과 위선을 지적한 것”이라며 “저부터 반성하고 바꾸겠다.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로 민주당을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변화할 것인가, 관성대로 갈 것인가? 유능한 개혁·실질적인 성과를 낼 것인가,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 없이 끝날 것인가? 자기 개혁·언행일치를 통해 신뢰를 회복할 것인가, 남의 탓으로만 돌릴 것인가?”라며 “민주당이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자신이 인천시장 재직 당시 야당으로부터의 받은 적반하장 공격, 움직이지 않는 관료 등의 경험을 회상하면서 “대통령의 고충을 이해한다. 민주당이 제대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했다.

송 의원은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한 개혁과 혁신만이 우리 민주당을 살릴 수 있다”며 “송영길은 실력과 준비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지금이 송영길을 써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이 세 번째 출마임을 밝히며 ‘준비된 당대표’임을 내세웠다.

송 의원은 “2016년, 2018년에 이어 세 번째 출마다. 수많은 당원과 대의원, 국민을 만났다”며 “송영길이 변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더욱 겸손하게 당원과 대의원,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날 출마선언에 앞서 서울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 분향 후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의 현실감각을 가슴에 새겨 국난을 극복한 대통령님의 유산을 계승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송 의원은 광주로 이동해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재보선 여진…전임 인천시장들까지 흔들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송영길 전임 시장은 시의회 특강을 위해 인천을 찾았다. 유정복 전임 시장은 사실상 정치 활동을 재개를 선언했다.15일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도시외교2.0연구회에 따르면 송영길(민·계양구을) 국회의원은 이날 오전 '세계가 찾아오는 글로벌 거점 도시 인천'을 주제로 특강했다.송 의원은 인천의 지리적·환경적 이점을 강조하며 “녹색기후기금(GCF),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을 통해 인천이 국제사회에 적극 기여할 수 있다. 글로벌 의제를 이끌어 진정한 국제도시로 발전해 나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