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화산동은 국토교통부 주관 2020년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에 ‘솔뫼 옛길을 품은 화산동 화수분 마을’ 사업명으로 선정되었다.

사업은 우리 마을 문화학교(마을 정원 과정, 마을축제 과정), 골목반장 리빙랩 프로젝트 등 주민역량 강화 프로그램 중심으로 추진되며 지난 8일 ‘문화학교 마을정원 과정’이 개강했다.

‘문화학교 마을정원 과정’은 ▲삶을 가드닝 하다 ▲다양한 문화와 정원 ▲레인가든 이야기 ▲전지 전정과 병해충 ▲사계절 맛있는 정원 ▲전통정원과 정원 ▲정원 팜파티 등 총 7강으로 진행되며

‘문화학교 마을축제 과정’은 ▲우리마을 역사 알기 ▲마을축제, 기획적으로 생각하기 ▲누구를 대상으로 기획할 것인가? ▲무엇(소재, 콘셉트)을 가지고 기획할 것인가? ▲축제 시나리오 작성 ▲축제 홍보전략 및 기획안 작성 ▲우리가 만드는 화산동 축제 등 총 7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유효열 화성도시공사(HU공사) 사장은 ‘소규모 재생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마을 정원을 가꾸고, 마을축제를 기획하는 과정을 통해 애향심을 키우고,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여 도시재생사업을 경험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며, 주민의 문화적 역량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화성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현재 화성도시공사는 총 3개의 도시재생뉴딜사업(황계, 병점, 송산)과 총 4개의 도시재생 예비사업(화산, 송산, 남양, 향남)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우정, 봉담에서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화성=이상필 기자 splee1004@incheonilbo.com